◎김대중 “거국내각 구성 화합다짐”/이인제 “위대한 국민의 승리 감사”3당의 후보들이 당선이 확정된 직후 국민에 보낼 메시지내용은 무엇일까.
○…이회창 한나라당후보는 당장 경제살리기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부각시킬 계획이다. 경제비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시급히 해결할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실질적으로 국정에 참가해 경제위기를 풀어가겠다는 내용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그 가운데서 합리성과 투명함, 정직함을 앞세워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리더십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국제통화기금(IMF) 금융지원 문제를 유리하게 끌어가기 위해 조순 총재를 중심으로 한 경제 특사팀을 미국 일본과 국제금융기관 등에 파견하는 내용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금융개혁법안을 조속히 처리하고 증시부양과 환율안정을 위한 정책들을 여러 각도로 검토하겠다는 약속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정략과 사리를 떠나 전국민이 동참·협력하도록 당부할 예정이다.
○…김대중 국민회의후보는 무엇보다 「경제살리기」의지를 최우선적으로 강조할 예정이다. IMF 관리체제의 근본적인 틀을 충실히 수용할 것이라는 점을 재천명하고 미국과 일본을 방문, 경제외교를 시작할 것임을 다짐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위해 김영삼 대통령과의 협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밝히고 거국비상경제 내각의 구성에 대해서도 국민의 뜻을 물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김후보는 선거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한편 미래의 재도약을 위해 국력결집을 극대화한다는 차원에서 대화합의 메시지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후보는 또 정권교체를 성사시킨 국민의 선택에 감사와 존경의 뜻도 밝힐 것이 분명하다. 김후보는 이와함께 대선과정에서 내걸었던 약속과 「DJT」공동정권의 정신에 대한 확고한 의지도 밝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인제 국민신당후보가 준비하고 있는 당선 제 일성은 「위대한 국민의 승리」이다. 오랜 세월 이 나라 정치와 경제를 병들게 했던 3김정치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고, 새롭고 희망에 가득찬 새 시대의 역사적 개막을 연 유권자들에게 엎드려 감사하겠다는 것이다. 「현명한 선택」과 「용기있는 결단」이 이룬 「정치의 명예혁명」도 「당선사례」 필수항목이 될 것 같다. 미래에 대한 비전 제시와 국민에게 보내는 당부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21세기의 젊고 강하고 역동적인 한국을 건설하는데 국민 모두가 적극적이고도 희생적으로 참여하고 성원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는 내용이 될 것이다. 이와함께 대통령당선자로서의 각오피력도 있을 것이다. 『국민들이 내려준 엄숙하고 막중한 책무를 완수하기 위해 모든 것을 바칠 것』이란 약속이다.<유성식·고태성·김광덕 기자>유성식·고태성·김광덕>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