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시력 회복하려면 축동제 사용(문) 8개월전 엑시머레이저(LASIK)수술을 받은 결과 시력이 낮 1.0, 밤 0.2정도였다. 밤시력 회복여부, 시력의 악화가능성 등을 알고싶다.(성백홍·부산 사상구 모라동)
(답) 우리 눈은 주위가 어두워지면 빛을 많이 받아들여 사물을 좀 더 잘 식별하도록 동공이 자동적으로 커진다. 이 경우 시력이 정상인 사람도 약간 근시가 된다(야간근시). 동공이 작아 낮에는 시력에 문제가 없는 사람도 밤에 동공이 커지면 조리개를 크게 한 사진기처럼 초점의 심도가 얕아져 시력이 떨어질 수 있다.
엑시머레이저 수술은 각막 중심부에 수술적 조작을 가하므로 각막에 경미한 혼탁이 남을 수 있다. 이는 특히 밤에 불빛을 볼 때 주위로 빛이 번져 보이는 「달무리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밤시력을 회복하려면 안과전문의의 검진을 받은 뒤 필요할 경우 축동제를 사용하고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레이저수술 후에는 각막이 혼탁해지고 근시로 퇴행할 우려도 있다. 따라서 시력이 더 떨어질 수도 있으나 교정시력이 감소할 확률은 적어 보인다. 보안경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같다. 시력 저하를 막으려면 정확한 원인을 가리는 게 우선이다.<윤영수 포천중문의대 교수·분당차병원 안과 과장>윤영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