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살림도구로 수십가지 실험 가능방학 중에는 부모가 교사가 된다. 과학실험은 바로 방학동안에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해 볼만한 공부. 집안의 살림살이로 간단히 해 볼 수 있는 과학실험을 소개해 놓은 책도 많이 나와있다. 「중학생을 위한 과학교실」과 「숨은 과학」 등 재미있는 과학실험을 소개한 책을 쓴 과학교사모임인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의 실험연출부장 전석천(41·숭문고 화학교사)씨는 『부모가 열의만 있다면 풍선만 갖고도 수십가지 과학실험을 하게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집에서 해볼 수 있는 과학실험을 전씨의 안내로 알아본다.
■시한폭탄풍선
①네모난 종이상자 안쪽 네 귀퉁이에 압정을 붙여놓는다 ②풍선을 불었다가 바람을 뺀다 ③소다 2숟갈을 풍선속에 넣는다 ④소다가 들어간 부분을 조여준 뒤 식초 2숟갈을 풍선 속에 더 넣는다 ⑤풍선끝을 공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꼭 묶은 후 조인 부분을 풀어준다 ⑥풍선을 종이상자 안에 넣는다 ⑦풍선이 점차 부풀어 오르다 압정에 닿으면 뻥 터진다.(소다의 탄산수소나트륨과 식초의 아세트산이 반응해서 아세트산나트륨이 되고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것이 원리)
■밀가루 불꽃놀이
①헝겊으로 밀가루를 한 움큼 싼다 ②헝겊 끝을 아물여 꼭 쥔다 ③어두운 곳에 촛불을 켠다. 촛불에서 한 뼘 반 정도 위에 헝겊을 대고 툭툭 흔들어 밀가루를 떨어뜨린다 ④떨어지는 밀가루가 타닥이며 불꽃을 낸다. (밀가루가 가늘게 떨어지면 산소가 잘 달라붙어 쉽게 불이 붙는 것이다.)
■눈송이로 쓴 이름
①유리컵에 바셀린으로 이름을 쓴다. 그림을 그려도 좋다 ②냉장고 냉동실 안에 분무기로 물을 여러 번 뿌린다 ③유리컵을 냉동실에 넣고 20분정도 두었다 꺼내면 바셀린이 묻은 곳에만 예쁜 눈송이의 결정이 맺힌다.(물분자는 육각형이 안정된 형태. 눈의 결정이 바로 그 모양이다. 바셀린은 물 분자와 섞이지 않으므로 눈의 결정이 생겨나게 해준다)
■나는 제기
①부풀부풀한 비닐 끈을 10㎝ 정도 자른다 ②한쪽 끝을 불로 지져서 뭉쳐놓고 반대편은 넓게 펴서 마치 제기를 만드는 것처럼 가늘게 찢어 올을 풀어준다 ③이 제기모양 끈을 휴지로 비벼 정전기를 낸다 ④아크릴자도 휴지로 문질러 정전기를 낸다 ⑤제기모양 끈을 아크릴자 위에 약간 멀리서 대면 끈이 허공에 떠있는다.(자와 제기모양 끈은 서로 다른 전기를 띠고 있기 때문에 서로 밀치느라 끈이 공중에 뜨는 것이다. 제기가 옆으로 떨어지려 할 때마다 자를 가까이하면 다시 뜬다. 오래 문지를수록 정전기가 많이 나서 높이 뜬다. 풍선을 머리카락이나 옷에 비벼서 붙이는 실험을 통해 정전기현상을 보여줄 수도 있다)
■소독약 산소
①소독약(과산화수소 수용액)을 컵에 조금 따른다 ②다쓴 건전지를 쪼개, 안에 있는 검은 가루(이산화망간)를 컵에 붓는다 ③컵에 뚜껑을 덮는다 ④거품이 부글부글 일다가 가라앉으면 산소가 모인 것이다 ⑤뚜껑을 열고 꺼져가는 불씨나 성냥 끝 같은 것을 넣어본다. 불길이 확 살아나 산소의 위력을 알 수 있다. 산소 냄새도 맡아보자.(수소와 산소가 결합된 과산화수소가 이산화망간을 촉매로 산소와 수소로 나뉘고 공기보다 무거운 산소만이 컵안에 남게되는 것이다.)
전씨는 과학실험을 할 때 『과학이란 자연현상에 대한 의문을 갖는 데서 출발하므로 자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어떤 것을 보았느냐, 무엇을 느꼈느냐를 기록해보게 하면 교육적』이라고 조언한다.<서화숙 기자>서화숙>
◎과학실험을 배울 수 있는 책
■도전! 과학탐구
신기한 자석, 박테리아 탐험, 집안의 과학실험, 착시현상 등으로 나눠 생활속의 과학실험을 원리와 함께 소개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과학탐구관 연구진이 쓴 책으로 한천배양기 자석 거울 렌즈같은 실험도구가 들어있는 것이 장점. (주)성인 간.
■숨은 과학 1, 2, 3
서울과학교사 모임이 집에 있는 물건으로 초등학생이 간단히 할 수 있는 실험을 안내한 책. 실험과 관찰, 의문점, 풀이 등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웅진출판 간.
■신나는 화학실험, 신나는 생물실험, 신나는 물리실험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의 과학교사들이 중학생을 위해 만든 과학실험책. 초등학교 고학년이면 볼 수 있다. 주제별로 나눠 과학실험을 소개하고 결과를 문제로 낸 뒤 해답을 해설과 함께 일러준다. 특별한 실험도구와 재료가 필요하지만 집에서 할 수 있는 실험을 많이 소개했다. 한샘출판사 간.
■과학퀴즈박사
물과 공기, 자석과 전기, 빛과 소리, 무게와 천칭 등 8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 과학모임이 쓴 책으로 각 권마다 과학지식을 일러주고 점검해보는 실험을 질문 해답 풀이식으로 섞었다. 고려원미디어 간.
■컵 스트로 동전을 이용한 즐거운 과학실험“
일본과학저술가가 쓴 책. 세 가지 도구로 하는 45가지 실험법을 소개하고 과학원리를 안내. 지경사 간.
■1·2, 3·4, 5·6학년이 알아야 할 과학탐험
일본과학저술가가 쓴 책. 학년별로 세 권으로 나눠 집에 있는 간단한 도구로 해볼 수 있는 과학실험 50∼80여가지를 소개했다. 우진출판 간.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