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보리밥 건강법:1(안현필 「삼위일체 장수법」:121)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보리밥 건강법:1(안현필 「삼위일체 장수법」:121)

입력
1996.07.03 00:00
0 0

◎“통보리가 공해독 제거엔 최고”/보리밥 먹으면 알칼리성 체질로 변해 병 예방 등 도움<이 글을 쓰게 된 동기> 나는 매일 목욕을 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목욕이 끝나니까 엄익균부소장이 『오늘은 보리밥집으로 갑시다』라고 하더군요. 나는 어릴 때에(8세까지) 제주도에서 콩보리·조밥을 먹고 자랐어요. 사람은 누구나 다 어릴 때에 먹은 것을 좋아하는 법이라서 나는 무조건 엄군 뒤를 졸졸 따라갔죠. 보리밥집으로 들어가서 「보리밥+된장국+조기 굴비」를 주문해서 먹어봤더니 된장국, 굴비는 내 입에 합격이었으나 보리밥은 불합격이었어요. 어떤 점이 불합격이었을까요?→연한 흰 보리밥인데다가 콩도 안 섞여 있더군요. 왜 불합격인가요?→흰 보리는 흰 쌀과 같아서 영양분이 현맥(통보리)에 비해서 단 5%밖에 없어요. 게다가 콩도 안 섞여 있으니 무슨 맛으로 먹는단 말입니까?

○콩 섞으면 더좋아

먼저도 말했지만 내 가방안은 볶은 콩(깨, 통보리, 율무…), 그 외에 현미유, 현미쌀눈, 현미식초, 누런 설탕…등으로 초만원이예요. 『아줌마! 통보리밥 있는가요?』→『있어요』. 『그럼 그걸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김을 구워 부순것(많이), 마늘·생강 다진 것, 부추와 기타 생나물 잘게 썬 것, 고추장을 가져오세요(보통 보리밥값의 곱이상). 아줌마가 달라는대로 드리겠으니 없는 것은 사다가 해주시오』

이상 모든 것을 섞어서 비비었더니 맛이 기가 막히더군요.

<주의> 씹지 않고서는 넘길 수가 없는 볶은 콩(보리, 깨…)을 많이 넣은 점, 그리고 식초와 돌김 구워 부순 것을 많이 넣은 점에 주의하세요. 세계 최장수 국민인 일본사람들은 밥에 초를 쳐서 먹는 점에 주의하세요. 이렇게 하면→ 소화가 잘 된다, 맛이 좋다, 식중독에 안 걸린다, 공해독을 녹인다 등의 이점이 있어요. 그리고 콩은 볶은 것을 사용하고 삶은 것은 절대로 먹지 마세요.

<공해독을 녹이는데는 한국산의 보리+콩이 최고> ―가장 천한 것이 가장 소중한 것이다:세상은 참으로 잘도 돌아가는구나! 나 이 팔순늙은이는 어릴 때에 초가집에 살면서 콩보리밥으로 자랐어요. 그 때의 그 어린 것의 간절한 소원은 출세 성공해서 기와집에 살면서 흰 쌀밥을 먹는 것이었어요. 그 옛날 시골의 가난뱅이들은 보리와 콩밖에 못 먹고 흰 쌀밥을 먹는 도시인들을 얼마나 부러워했는지 모릅니다. 그 옛날 감옥에서는 죄수들을 고생시키느라고 일부러 맛 없는 콩보리밥을 먹였는데 지금 일본에서는 죄수들에게 대우를 잘해주기 위해서 흰 쌀밥을 먹여준답니다. 참으로 세상은 잘도 돌아가지요!

옛날 감옥의 죄수들은 콩보리밥을 먹고 햇볕을 쬐면서 노동을 했기 때문에 감옥에서 석방이 되면 얼굴색이 훤해져서 건강한 모습이었는데 지금은 흰 쌀밥을 먹기 때문에 얼굴색이 창백하고 건강이 형편없답니다. 한국교도소에서는「백미 80%+흰 보리 20%」―콩은 예산부족 때문에 반찬으로 약간 급식한답니다. 「백미 80% + 흰보리 20%」=흰 쌀 100%나 다름없어요. 나는 백미 대신에 현미를, 보리로는 현맥(=통보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답니다. 그리고 야외에서 햇볕을 쬐어가면서 육체적인 노동을 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것은 후술하지요.

○백혈구증가 효과

<신비로운 보리의 특성> ◇보리의 특성 1: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보리는 가을에 씨를 뿌려서 추운 겨울에도 왕성하게 자라서 초여름에 수확하는 신비로운 곡식입니다. 일본의 히로시마에 원자탄이 투하된 후에 모든 초목은 다 사멸해서 다시 소생하지 못했지만 오직 쑥만은 다시 소생해서 다시 자라나는 신비로운 생명력을 발휘했습니다. 우리가 이 신비로운 쑥을 먹으면 그 강한 신비로운 힘으로 우리의 살과 피가 맑아지고 백혈구가 증가하여 병을 고쳐줍니다. 그런데 그 강한 신비력을 가진 쑥도 겨울에는 못 자라고 뿌리만 땅 속에서 그 생명을 유지하는데 보리는 그 추운 겨울에도 왕성하게 자라가는 것을 보면 보리는 쑥보다도 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보리를 먹으면 살과 피가 맑아지고 백혈구가 증가해서 치병·건강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리의 특성 2:보리는 불모의 알칼리성 토질에서 잘 자라고 산성 토질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는 신비로운 식물입니다. 불모의 뜻은 식물이나 농작물이 자라지 못하는 쓸모없는 땅을 뜻합니다. 식물이나 농작물이 자라지 않는 불모의 토질에서 잘 자라는 보리―다른 식물들이 자라지 않는 추운 겨울에도 잘 자라는 보리에는 현대과학으로는 해명할 수 없는 어떤 놀라운 신비성이 내포돼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우리 인간은 맛좋은 산성식품(쇠고기, 우유, 계란, 닭고기, 돼지고기…)을 먹으면 산성체질로 됩니다. 산성체질로 되면 손발이 차고 감기에 걸리기가 쉽고 피부가 약해져서 모기 빈대등의 벌레에 약하고 상처도 쉽게 아물지 않고 여러 가지의 종기가 생기고 각종 질병에 걸리게 됩니다. 흙도 화학비료로 시비하면 산성토질로 되기 때문에 온갖 벌레와 농약 때문에 병들게 됩니다. 참으로 신기한 것은 보리는 산성 토질에서는 잘 자라지 않고 불모의 알칼리성 토질에서 왕성하게 자라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보리를 먹으면 우리의 산성체질이 알칼리성으로 되어 병을 고치고 건강하게 되는 것이 분명합니다.

○농약칠 필요없어

◇보리의 특성 3:보리는 우리가 먹는 식품 중에서 공해가 가장 적은 식품입니다. 추운 겨울에 자라 농약이 필요없기 때문이지요. 공해식품으로 병걸린 현대인에게는 무공해식품이 최고의 약으로 되나이다. 그래서 나는 현대인의 병을 고치기 위해서는 무공해의 물·공기·일광, 보리·콩·된장·청국장, 무공해의 야채가 최고의 신약(신약)이라고 확신합니다. 가장 가난한 사람도 행할 수 있는 건강법이 세계 최고의 건강법이라는 것을 부디 잊지 마세요.

◇보리의 특성 4:현대인의 병의 주원인은 변비입니다. 섬유질이 없는 몰랑몰랑이만 먹기 때문에 변이 나가지 않아 썩고 썩어서 독을 만들고 이 독이 전신에 돌기 때문에 몸의 약한 부분에 병이 생기는 것입니다. 현대인이 가장 좋아하는 쇠고기·우유·계란…에는 셋 다 섬유질이 0입니다. 또 우리 한국인이 주식으로 하는 백미에는 100g당 섬유질이 단 0.3g 밖에 없는데 현미에는 백미의 4배인 1.3g, 그래서 죽어가는 환자에게 현미를 먹였더니 기적적인 효과가 나더군요. 그런데 놀라지 마세요. 현맥(통보리)에는 2.9g, 즉 현미보다 3배 가까운 섬유가 들어 있어요.

○섬유질 현미의 3배

그래서 이 무서운 공해시대에는 현맥(현미와 같이 도정하지 않은 보리)이 공해독을 추방하는 최우수식품으로 되는 것입니다.

<내가 콩·보리를 좋아하는 이유> 이 안서방이 인생 팔순까지 부자→ 거지→큰 부자→큰 거지→오늘까지 파란만장의 인생고를 겪으면서 연구·체험해봤더니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는, 그리고 오늘날의 극심한 공해독을 녹이는데는 콩과 보리가 최고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보리는 벌레가 없는 엄동설한에 왕성하게 자라기 때문에 농약을 칠 필요가 없어요. 그래서 완전 무공해식품입니다. 보리는 소화가 잘 됩니다. 흰 쌀밥의 소화시간은 2시간 이상인데 보리밥은 놀랍게도 불과 50분 정도입니다.

콩은 콜레스테롤과 공해독을 녹이고 피와 살을 맑게 합니다. 그리고 혈관을 부드럽게 합니다. 콩을 먹으면 늙지 않고 젊어집니다. 앞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콩은 보리·현미보다 영양가가 월등하게 높습니다.

<결론> 이상으로 보리·콩이 공해시대에는 최고의 식품이라는 것을 충분히 깨닫게 되었으리라고 믿습니다. 전반적으로 볼 때 보리·콩에 중점을 두어서 강의한 것은 보리는 우리 민족에는 맛이 없다고 낙인이 찍힌 식품이고 현미가 보리보다 맛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백미 위주의 식생활을 해서 암같은 무서운 병에 걸려서 죽을 고생을 하는 환자에게 현미를 먹였더니 병이 완쾌되는 사실을 무수히도 목격했습니다. 현미를 먹고 병 고쳐진 50여명의 환자들의 투병수기가 나의 건강저서 전체에 실려 있습니다.

그럼 현미보다 우수한 보리를 먹으면 치병에 위대한 효과가 있을 것이 분명하니 앞으로는 보리를 많이 먹어서 치병·건강하기를 바랍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콩­통보리­현미 순/영양분 많아도 섬유질 적으면 병 유발

<착안점> ①단백질:우리 몸은 수분 70%를 제외하고 나머지 약 30% 중에서 약 75%가 단백질입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우리 몸의 제 2성분입니다. 이 단백질은 콩·현미·현맥 등에 포함되어 있는 식물성의 단백질이 최고로 좋고 쇠고기, 우유, 닭고기, 돼지고기 등에 포함되어 있는 동물성 단백질은 공해시대에는 조병(조병=병을 만드는) 단백질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콩이 제일 좋고 그 다음이 현맥→현미순으로 됩니다.

②섬유:너무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앞에서 말한 것을 또 말하니 짜증을 내지 말고 잘 읽으세요. 아무리 영양분이 많아도 현대인에게는 섬유가 부족하면 그 식품은 조병식으로 될 따름입니다. 현대인이 제일 즐겨 먹는 쇠고기·우유·계란에는 섬유가 전무하고 백미에는 100g당 고작 0.3g밖에 없습니다. 현대인의 병의 주원인은 섬유소가 부족한 쇠고기·우유·계란·백미등을 먹고 변비로 되는 점에 있으니 부디 주의하세요.

<특별주의> 섬유는 공해독을 몸 밖으로 몰아내버리는 위대한 구실을 합니다. 이와 같이 중요한 섬유는 콩→보리→현미에 최고로 많은 점에 특별히 주의하세요.

③칼슘:칼슘이 뼈, 이, 손·발톱등을 만든다는 것쯤은 누구나 다 아는 일이지만 (가)피를 맑게 한다 (나)정신을 안정시킨다 (다)산성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만든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 걸요. <특별주의> 콩에는 칼슘이 다른 식품에 비해서 엄청나게 많고(240㎎), 그 다음이 현맥(통보리)에 43㎎, 그 다음이 현미에 41㎎, 백미에는 단 0.4㎎밖에 없어요.

④인:콩에 580㎎이나 들어 있다니! 도대체, 인이란 무엇이지요? 칼슘에 동반하여 칼슘의 효과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지요. 특히 뇌신경을 강화시키기때문에 콩을 많이 먹으면 머리가 좋아집니다. 그런데 놀라지 마세요. 콩보다도 인이 엄청나게 더 많이 있는 것들이 있어요. 무엇인고 하니 멸치에 1,980㎎, 호박씨에 1,311㎎, 해바라기씨에 1,027㎎, 굴비에 950㎎, 쥐포에 781㎎.

이 84세노인 안서방은 매끼에 멸치, 콩… 볶음을 즐겨 먹지요. 때문에 노망하지 않고 30대 이상의 능률과 정열로 일할 수 있는 거죠. 그리고 이 안서방이 지난해 교통사고때에 다른 사람들은 죽거나 뼈가 부러지는등 야단들을 했는데 이 83세노인의 뼈는 단 한 대도 부러지지 않았던 것도 그와 같이 칼슘과 인이 많은 식품을 평소에 즐겨 먹었기 때문입니다.

⑤비타민 B1:비타민 B1은 곡식같은 탄수화물을 소화·흡수·대사하는데 위대한 구실을 하는데 백미와 같이 부족하면 소화불량·식욕부진·각기·신경병·심장비대·부종·폐병 등에 걸려서 언제나 몸이 나른하고 권태감을 많이 느끼고 기운이 없습니다.

⑥비타민 B2:비타민 B2의 주역할은?→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서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구실을 하는데,부족하면 성장이 둔화하고 병을 유발합니다. 또 지방을 연소시켜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데 부족하면 지방이 연소 안되기 때문에 뚱뚱보가 되어서 병균의 온상을 조성합니다. 따라서 한 식품의 영양가를 평가하는데 B1과 B2가 중대한 구실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도 콩이 제일 좋고 그 다음이 보리→현미로 됩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