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관련 웹사이트 가장많아세계적인 문호들의 예술적 향기가 짙은 문학작품을 즐기기 위해 두툼한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인터넷에 접속하면 셰익스피어 카뮈 헤밍웨이 에코 등 근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유명작가들의 작품은 물론 사진과 전기, 관련기사들을 찾아 볼 수 있다.
최근에 개설된 「온라인 서적 페이지」에는 문서파일 형태로 약 1,200개의 작품들이 서비스된다. 제목이나 작가 이름으로 작품을 검색할 수 있다. 저작권문제 때문에 대부분 1900년 이전의 고전들이 수록돼 있으나 특별전시 목록에는 금서나 여성작가들의 작품들도 실려 있다.
「유명작가와의 대화」에는 셰익스피어에서 에코까지 문학사에 한 획을 그은 60여명의 작가들이 소개되고 있다. 작가들의 인터넷 웹사이트를 정리해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했다. 작품들을 작가별로 정리했으며 작가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사진, 전기, 관련기사 등을 묶어놓았다.
인터넷에는 특히 셰익스피어와 관련된 웹사이트들이 많다. 「셰익스피어 전집」은 셰익스피어의 희곡 시 등이 모아져 있어 전작품을 다운로드(전송)받아 읽을 수 있다. 「일리노이 셰익스피어 축제」는 각종 셰익스피어관련 페스티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셰익스피어 웹」은 희곡작가 시인으로서의 셰익스피어에 대한 별난 성격들을 잘 정리해놓았다.
또 「이탈리아 문학선집」은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문호인 단테 보카치오 페라리 등의 시와 소설 대담 등의 정보가 자세하게 실려져 있으며 「문학대작 선집」에는 제인 오스틴, 로버트 브라우닝, 토머스 하디, 오 헨리, 허먼 멜빌 등의 대작들이 수록돼 있다. 특히 「문학 속의 고래」에는 허먼 멜빌의 「백경」등 문학 속에서 고래가 어떻게 형상화해 있는가에 대해 토론하는 웹사이트이다.<김주언 기자>김주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