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으로 살빼려면 식사요법도 함께 해야/식습관·음식종류등 생활양식 변화도 효과체중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식욕억제제 단식 등이 무분별하게 행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영양불균형등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비만을 치료할 때엔 다음사항을 고려하는 게 좋다.
첫째 체중감량은 외국어를 숙달하는 일처럼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하루 아침에 날씬해질 것을 기대하면 엉뚱한 방법에 현혹돼 몸에 무리가 생길 수 있다. 둘째 연령 가족력 등을 감안, 자신에 맞는 감량목표를 세워야 한다.
비만의 치료법에는 크게 식사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약물요법및 수술 등이 있다. 식사요법은 식품섭취를 제한하고 열량소모를 증가시켜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운동요법은 열량소모를 증가시켜 체중을 줄이는 것인데, 많은 열량을 소모하려면 엄청난 양의 운동을 해야 한다. 비만인은 운동능력이 떨어지므로 식사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운동은 체중감소뿐 아니라 지질대사 개선, 산소운반 능력의 증가, 심리적 스트레스의 해소 등의 효과도 있다. 또 둔부나 대퇴부의 지방보다 복부의 지방을 빨리 줄여 체지방의 분포를 개선시켜 준다.
행동수정요법은 식사시간 식사습관 음식종류 등 체중증가의 원인이 되는 행동및 생활양식의 변화를 통해 체중감소를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식사는 항상 식탁에 앉아서 천천히 하고 TV를 보거나 책을 읽으면서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며 간식을 먹지 않도록 한다. 남보다 작은 식기에 음식을 담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약물요법은 효용성이나 문제점 등이 아직 확인되지 않았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해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생명에 위협이 될 정도의 비만증이 있거나 체중감소를 요하는 질병이 있을 때에는 수술을 할 수도 있다.<박중열 울산대의대교수·서울중앙병원 비만클리닉>박중열>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