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3만여곳 등 전체 호스트컴퓨터의 26%차지인터넷에 연결된 호스트 컴퓨터는 「www.korealink.co.kr」처럼 2∼4자리로 이루어진 인터넷 주소(도메인 네임)를 갖는다. 「www」는 월드와이드웹 서비스를 의미하고 「co」는 서비스기관이 기업 또는 상업기관임을, 「kr」은 소속 국가가 한국임을 나타낸다.
인터넷관련 조사기관으로 이름높은 미네트워크위저드사는 최근 전세계의 인터넷연결 호스트 컴퓨터의 도메인을 분석한 자료를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96년1월 현재 인터넷에 연결된 호스트 컴퓨터는 모두 947만2,000개로 지난 한해동안 85%나 증가했다.
인터넷 주소를 명칭별 분류해보면 이름 끝자리가 기업및 상업기관을 나타내는 「.com」(commercial)으로 된 곳이 243만954개로 26%를 차지했다. 연구나 교육적인 용도로 쓰이던 인터넷이 점차 상업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음은 「.edu」(학교) 「.net」(네트워크 운영센터) 「.gov」(미국 정부기관) 「.org」(비영리 단체) 「. mil」(미국 군사기관 ) 등의 순서였다.
국가명칭으로 끝나는 인터넷주소중에는 독일(de)과 영국(uk)이 45만여개로 가장 많고 캐나다(ca) 호주(au) 일본(jp) 등이 뒤를 이었다.
일본과 싱가포르 러시아 대만(타이완) 등 51개의 국가이름을 가진 인터넷주소는 한해동안 100%이상 증가, 인터넷열기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kr」로 끝나는 주소는 2만9,306개로 집계됐으며 스와질랜드 에티오피아 통가 쿠바 등은 각각 1개의 호스트 컴퓨터만이 연결돼 있어 인터넷 후진국임을 보여줬다.
인터넷 주소의 첫자리(호스트 네임)는 「www」로 시작되는 것이 7만5,743개로 가장 많았다. 지난 한해동안 4배이상 성장한 것으로 월드와이드웹 서비스의 폭발적인 인기를 말해준다.
호스트네임은 제공되는 정보의 형태에 따라 정해지는데 「www」다음으로는 「Ftp」(파일송수신) 「Mail」(전자우편)등이 뒤를 이었다.<이윤정 기자>이윤정>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