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사는 물론 육아·교육·건강 검진·장례까지/법률세무상담·꽃배달·항공권 예약도 전화로 OK/단순한 금융상품아닌 생활보장상품으로 인식 전환/이사 25%·장례 10∼15% 할인… 결혼은 최고 60%까지보험에만 가입해 놓으면 결혼에서부터 이사 육아 교육 건강검진 항공권예약 장례등에 이르기까지 생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보험사의 토털서비스체제가 강화되고 있다. 생명보험사들은 재해나 질병, 노후생활에 대비하는 보험의 고유기능이외에 이같은 부수기능을 강화, 타금융권 상품과 차별성을 높이는 전략을 펴고 있다. 이 때문에 생보사들의 서비스는 종전의 건강진단등에서 최근엔 법률·세무상담 꽃배달 무료컴퓨터교실 항공권예약 육아정보제공등으로 다양화하고 있다. 생보사들은 고객들에게 생명보험상품이 돈을 불리는 단순한 금융상품이 아닌 생활전반에 편의를 제공하는 생활보장상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생보사들이 가장 먼저 도입하기 시작한 서비스는 무료건강진단서비스. 삼성 대한 교보등 주요 생보사들은 가입후 6개월 이상 지나거나 납입보험료가 일정액 이상인 가입자들에게 무료로 종합건강진단을 해주고 있다. 이들 보험사들은 웬만한 종합병원 못지 않은 건강진단장비와 의료진을 갖추고 간기능검사 심전도검사등을 해주고 있다.
최근엔 가입자들이 자녀결혼시 이용할 수 있는 결혼식대행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보험사들을 통해 결혼대행업체를 이용할 경우 10∼60% 비용절감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삼성생명은 (주)웨딩라인, 대한생명은 (주)웨딩월드, 흥국생명은 (주)결혼이야기등 결혼식대행업체들과 제휴하고 있다.
보험가입자들은 본인과 직계존·비속 사망시 보험사와 제휴한 장례대행업체로부터 10∼15% 할인된 가격으로 장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장례절차, 묘지이장, 장의용품 대여 및 구입, 사망신고등 법적절차를 안내해 준다.
생보사들은 이사대행업체들과 제휴, 가입자들이 최고 25% 할인된 가격으로 이사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가입자들은 해당보험사 창구에 보험증권을 제시하고 이사대행을 신청하면 보험사들이 대행업체에 연락,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 대한 태평양생명은 작년부터 변호사와 세무사를 초빙, 가입자들에게 법률·세무와 관련한 무료상담도 제공하고 있으며 자금대출을 희망하는 가입자들에게는 고객이 전화로 대출을 신청하면 대출상담요원이 고객을 방문, 대출업무를 처리해 주는 「방문대출서비스」(교보 태평양생명)도 실시하고 있다.
생보사들은 이밖에 가입자 자녀들을 대상으로 무료 컴퓨터강좌를 열고 있으며 대한생명의 경우 교육보험 가입자들이 컴퓨터를 구입할 때 구입비용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도록 하는 「컴퓨터할인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동아생명은 미용비용의 20%를 할인받도록 한 「미용비 할인서비스」를, 아주생명은 아시아나항공권 예약과 여행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 동양생명은 계약자가 제휴업체에 육아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각종 정보제공, 가족사진촬영권, 장난감대여주선, 육아용품 할인(5∼10%)구입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유승호기자>유승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