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한 「사랑의 마법」 감동적 영상으로 담아낸 고급 로맨틱 코미디영화 「당신이 잠든 사이에」는 미국작가 너새니얼 호손의 단편 「데이빗 스완」처럼 우리가 잠 든 사이에 얼마나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는가를 보여 주는 로맨틱 코미디이다.
시카고 엘카(고가철로를 달리는 시내용 전차)의 토큰 판매원 루시(샌드러 블록 분)는 가족이 없는 외로운 독신녀이다. 그는 날마다 토큰을 사는 미남 청년 피터를 짝사랑하지만 피터는 루시에게 아무 관심이 없다. 어느날 루시는 기차가 달려오고 있는 철로에 떨어져 의식을 잃은 피터를 구해 병원에 데려 가는데, 그 과정에 피터의 약혼녀로 오인된다. 피터는 혼수상태에 빠져 계속 깊은 잠을 잔다.
피터가 「잠든 사이에」 루시는 피터의 가족과 친하게 되고 피터의 동생인 잭(빌 풀만 분)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루시는 비로소 그동안 자신이 이끌렸던 것이 피터의 인품이나 성격이 아니라 외모였을 뿐이며,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은 피터가 아니라 잭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윽고 피터는 깨어난다. 그러나 잠든 사이에 그는 한 때나마 자신을 사랑했던 여자를 잃는다.
그리고 루시는 자신의 환상(피터)이 잠든 사이에 현실에서 진정한 사랑(잭)을 얻게 된다. 루시는 『사람의 일이란 꼭 계획한대로 되는 것만은 아니다』라는 어린 시절에 들은 아버지의 말이 옳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는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이나 「문스트럭」처럼 사랑의 마법에 근거하고 있다. 사랑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도 하고 설명할 수 없는 일들을 일어나게도 한다. 논리적으로 보면 사랑은 다만 「오류」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은 신비스럽고 위대하며 아름답다. 루시와 잭의 금지된 사랑은 바로 그러한 사랑의 신비와 아픔을 잘 표출해 주고 있다.
이 영화는 다시 한번 가족의 소중함과 사랑의 중요함을 일깨워 주는 감동적인 고급 드라마이다. 그러면서도 곳곳에 건강한 웃음과 유머를 깔아 놓는데 성공하고 있다. 깔끔한 대사, 아름다운 영상, 그리고 루시와 잭의 뛰어난 표정연기는 영화가 끝난 후에도 오랜 여운으로 남는다.
우리는 어쩌면 피터처럼 「잠든 사이에」 소중한 사랑을 놓치고 있는지도 모르고 또 루시처럼 사랑의 환상이 「잠든 사이에」 진짜 사랑과 만나고 있는지도 모른다.<김성곤 서울대 영문과 교수>김성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