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구형PC를 고성능PC로”/「멀티미디어 키트」 각축전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구형PC를 고성능PC로”/「멀티미디어 키트」 각축전

입력
1995.02.28 00:00
0 0

◎CD롬드라이브 등 하나로 묶어/기능따라 20만∼100만원 다양 일반PC를 멀티미디어PC로 업그레이드(성능향상)시켜주는 다양한 종류의 멀티미디어 키트가 잇달아 등장하고 있다. 일반PC를 가지고 있는 초보자들이 값비싼 멀티미디어PC를 별도로 구입하는 부담을 덜면서도 비디오시청 TV방송수신 노래방 CD롬등 멀티미디어기능을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20여종의 멀티미디어 키트가 나와 성능 및 가격경쟁을 벌이고 있다.

 멀티미디어 키트는 컴퓨터의 디지털 음향신호를 스테레오음향으로 변환시켜주는 음악카드, 대용량의 정보를 담은 CD롬을 작동시킬 수 있는 CD롬드라이브, 스피커 , 마이크, 영어회화교육 영화 게임등 각종 프로그램을 담은 CD롬타이틀을 한데 묶은 것이다. 멀티미디어키트는 20만원대에서 1백만원대의 다양한 종류가 나와 있는데 초보자들은 20만원대 제품을 구입, 장착해도 된다.

 멀티미디어 키트의 기본 품목은 CD롬드라이브와 음악카드. CD롬드라이브는 2배속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음악카드는 스테레오음향을 즐길 수 있는 16비트제품이 널리 보급되고 있다. 이밖에 PC로 TV방송이나 영화를 보려면 MPEC(동화상재생)보드를 부착해야 한다.

 멀티미디어 키트는 LG전자 삼성전자등 대기업을 비롯하여 뉴텍컴퓨터 옥소리 제이씨현시스템 두인전자 다우기술등 중소기업들이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있다.

 LG전자는 타운시리즈라는 이름아래 CD타운 뮤직타운 멀티타운 시네마타운등 3종의 키트를 선보였다. CD타운에는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2배속과 4배속 CD롬드라이브 4가지 모델이 있으며 멀티타운에는 멀티타운CD16과 시네마타운CD16등 2가지 모델이 있다. 시네마타운 CD16은 비디오CD CD-I CD노래방등의 재생도 가능하다. 각 모델마다 CD롬타이틀을 추가로 제공해준다.

 옥소리는 환상의 만남 CD비전 환타비전HD키트 등 3종을 판매중이다.환상의 만남은 음성인식프로그램과 CD롬드라이브 음성인식 타이틀을 내장하고 있으며 오성식생활영어 등 CD롬타이틀과 소프트웨어모음집타이틀등이 한묶음으로 되어 있다. CD비전키트는 TV방송 영화 가라오케 뮤직비디오를 PC모니터로 감상할 수 있게 한다. 환타비전HD키트는 그래픽편집기능을 추가시켜 전자앨범 동영상의 저장 편집 재생등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게 했다.

 제이씨현 시스템은 음악카드 CD롬드라이브 스테레오스피커 마이크 CD롬타이틀등을 내장한 사운드브라스터CD16VE, 디스커버리CD16, 이지CD16, 디지털에찌3X, 에쥬테인먼트CD16, 에쥬테인먼트CD32등을 시판하고 있으며 두인전자는 16비트음악카드 2배속 CD롬드라이브 마이크 CD롬타이틀(가족노래방 오성식 생활영어)과 스피커를 한데 묶은 오키도키를 판매중이다. 이밖에 현대전자는 2배속 CD롬드라이브와 16비트 음악카드를 한데 묶어 판매하고 있으며 러브리컴퓨터 동아훼밀리 등에서도 멀티미디어키트를 내놓았다.<김주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