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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예술」 살리자” 정부 진흥책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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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예술」 살리자” 정부 진흥책 마련

입력
1995.02.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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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인재양성·필름센터 내실화 등 4항 『경제 일류, 생활·문화 삼류』

 일본인들은 전후 50년동안  산업발전에만 주력해온 자신들의 현재 모습을 이렇게 표현한다. 「삼류」속에는 영화도 물론 포함돼 있다. 일본의 영화산업은 철저한 자유경쟁속에서 지금껏 방치돼왔다. 성인용 포르노영화를 만들어 돈을 벌든, 명작으로 세계유명 영화제에서 상을 타든 정부는 관심밖이었다.『간섭이 없는 대신 지원도 없다』는 간단한 논리였다.

 이런 일본정부(문부성산하 문화청)도 더 이상 영화를 「강 건너 불 보듯」 할 수 없었는지 지난해 영화예술진흥책을 내놓고 올해부터 급격한 쇠락을 보이는 영화산업지원에 나섰다. 홍수처럼 밀려드는 할리우드영화속에서 일본 영상정보산업의 중심이 될 자국의 영화, 특히 극영화를 키워가기 위해서는 프랑스나 한국처럼 다방면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가나구치 야스히사(김구공구·40)문화청 문화정책실장의 설명이다.

 문화청이 실시할 영화진흥책은 제작지원, 인재양성, 감상기회 확대, 필름센터의 내실화등 크게 4가지이다.

 먼저 제작지원은 현재 음악 미술분야에 편중된 예술문화지원재단의 지원을 영화쪽으로 장려하고 민간기업의 자금을 도입하기 위해서 기업세미나협의회를 통한 기부금이나 무담보 영화제작비 융자에 대한 세제상 우대조치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또 제작자들이 촬영을 위해 문화재나 각종 공공시설을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문화청이 관계기관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국제영화제 출품도 지원·권장키로 했다.

 인재양성방안으로는 문화청이 주도, 신진영화인들의 해외연수를 실시하고 올봄에 개관예정인 「신 필름센터」를 중심으로 영화전공자들의 실무교육에 주력키로 했다. 또 「국립필름센터」에는 디지털방식과 CD롬을 도입, 자료활용도를 높이며 예술성은 높으나 흥행성이 약해 기피하는 독립프로덕션 작품의 경우, 일정기간 영화관을 빌려 상영하거나 전국 각지 문화회관을 활용하고 각급학교 영화감상교실 운영등도 적극 모색키로 했다.

 그러나 93년에 이미 상영편수의 74%(그 중 할리우드 영화가 3분의2), 수익의 65%를 외국작품에서 얻고있는 일본의 영화현실이 정부의 지원책으로 얼마나 진흥될 지는 아직 의문이다.<도쿄=박광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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