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덮개 씌우면 과열사고 우려/레인지/오디오·TV인접땐 내부잡음/세탁기/가동중 밑에 손넣으면 감전 가전제품을 잘못 설치하거나 사용하면 안전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월간 「소비자시대」 5월호가 냉장고 TV등 가전품의 올바른 설치 및 사용법을 소개 했다.
▷TV◁
내부에는 1만볼트의 고압전류가 흐르므로 켜놓은 상태에서 뒷뚜껑을 열면 감전되기 쉽다. 또 물기와 상극이므로 꽃병이나 물컵등을 올려 놓아선 안된다. TV수상기를 꾸미려고 덮개를 씌우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열을 차단해 과열로 인한 사고우려가 있으니 안하는 것이 좋다.
▷냉장고◁
외면이 모두 방열판이므로 좌우 뒷면 각각10㎝ 이상 간격을 두어 설치해야 한다. 가능하면 콘센트에 가까운 곳에 설치하며 전선을 연장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 5이내의 길이로 한다.
▷전자레인지◁
뒷면에 배기구가 있으므로 벽과 충분한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위로는 20㎝이상 좌우, 뒤로는 10㎝이상 간격을 둬야 한다. 오디오나 TV와 가까이 설치하면 레인지에서 잡음이 날 수 있으므로 멀리 떨어진 곳에 설치한다. 또 위에 덮개를 씌우면 레이스가 문틈에 끼어 전자파가 누출되므로 치장을 안하는 것이 좋다. 사용중 앞면 유리에 물이 묻으면 깨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물이 닿지 않게 해야한다.
▷세탁기◁
가동중인 세탁기 밑부분에 손을 넣는 것은 감전사고를 자초하는 자살행위이므로 가동중에는 절대 손을 넣어서는 안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