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제 534제 변경/금년 LEARN(배움)안 채택 LA공립교 60개로 늘어 로스앤젤레스 통합교육구(LAUSD)가 실시하고 있는 교육개혁 노력이 미국 교육계의 깊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LA 통합교육구의 교육개혁이 최근들어 미교육의 가장 첨예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초·중등교육의 질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있을 뿐만 아니라 64만명의 초·중·고생을 관할하는 거대한 교육자치단체(뉴욕통합교육구에 이어 2위)라는 점에서 통합교육구의 이러한 노력은 2만여에 달하는 여타 교육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향후 미국 초·중등교육의 개혁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LA 통합교육구의 개혁 작업은 런(LEARN) 프로그램과 학제개편의 두 가지를 축으로 진행되고 있다. 학제는 95학년도부터 기존의 6―3―3(초·중·고)제가 5―3―4제로 바뀐다.
우리말로 「배움」을 뜻하는 LEARN은 LA 교육개혁연맹(LOS ANGELES EDUCATIONAL ALLIANCE FOR RESTRUCTURING NOW)의 영문 머리글자로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LA지역의 공교육을 더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시민적 위기의식에서 91년 3월 출범했다. 런프로그램의 핵심은 각급 학교의 모든 의사결정이 학생의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맞춰져있다는 점이다.
LA 통합교육구는 런프로그램이 아직 마스터플랜을 만들어 가는 단계에 있기때문에 이 프로그램을 채택한 학교의 혼란을 예방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시행지침을 마련했다. 즉 각 학교별로 교육철학과 목표를 설정하고 학력향상 계획에는 출석률과 졸업률 향상 계획을 세우도록 권장하는 한편 학력평가 방법도 학교의 특성에 맞도록 독자적으로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런의 부의장 메어리 챔버스는 『93학년도 새학기(가을학기)부터 이 프로그램을 채택하고 있는 학교는 국교 30개, 중학 3개, 특수학교등 모두 37개교이며 올 학기에는 모두 60여개 각급학교가 채택할 예정이다. 그리고 오는 99년까지 통합교육구의 모든 학교가 런프로그램을 채택하게 된다』고 밝혔다. 아직까지 시행 초기단계인데다 개혁의 내용이 확정되지 않아서 이 프로그램 채택을 망설이는 학교도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LA 통합교육구의 교육 개혁 노력은 미국의 초·중등교육이 위기에 놓여 있다는 전국적인 여론의 반영외에도 LA 지역만이 갖는 특수한 사회적 배경을 갖고 있다. 이 지역이 87개 외국어를 사용하는 이민자로 구성돼있고 이런 배경때문에 중도탈락률이 캘리포니아주 전체 평균(20%)의 두배에 달하는 40%에 이른다는 것이다. 미국 초·중등교육에 대한 개혁의 목소리는 80년대 이후 지속적인 여론이었다.
미연방 교육부에 의하면 일상생활서 필요한 수준의 읽기 쓰기 이해력을 측정하는 가장 간단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약 2천3백만명에 달하는 성인이 기능적인 문맹자로 조사됐다는것이다. 소수 민족의 경우에는 기능적 문맹률이 무려 40%로 추정되고 있다.
실제로 다수의 주에서는 고교졸업 이수과목의 50%이상을 학생 자신이 선택할 수 있도록 돼있는데 많은 학생이 이러한 제도를 악용, 「미혼생활」등과 같이 별다른 노력 없이도 학점을 딸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부시 전대통령 재임시인 91년 「미국2000:교육전략」을 수립,초·중등교육 개혁을 시도하기도 했다.
◎미 영재학교/LA매그닛 스쿨 1백5곳/인재 기르는 요람… 재능별로 학생선발 특수교육
미국의 유아교육 및 초·중·고 교육에 있어서 영재교육의 대명사는 「매그닛 스쿨(MAGNET SCHOOL:영재학교)」이다. 미국의 영재교육기관은 지역에 따라 「매그닛 스쿨」혹은「게이트웨이 스쿨(GATEWAY SCHOOL)」로 불리는등 각 교육구(한국의 교육위원회와 교육청에 해당) 마다 명칭과 선발기준, 교육내용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매그닛 스쿨이 보다 일반적인 명칭이다.
로스앤젤레스 통합교육구는 올해 모두 1백5개의 매그닛 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LA 통합교육구를 중심으로 영재교육을 살펴 본다.
매그닛 스쿨은 학교마다 컴퓨터 공연예술 비즈니스등 각 분야의 뛰어난 재능을 지닌 학생을 선발, 별도의 특수 교육을 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영역에 걸쳐있는 매그닛 스쿨의 수많은 프로그램 중에서도 「기프티드 어빌리티 센터(GIFTED ABILITY CENTER:수재학교)」와 「하이리 기프티드 센터(HIGHLY GIFTED CENTER:천재학교)」 두 곳이 사실상 영재교육의 요람이다.
수재학교(GC)는 특정분야에 대한 관심과 학습의지가 있는 학생이면 입학할 수 있는 매그닛 스쿨의 다른 프로그램과는 달리 특별한 학력과 지능이 요구된다. 초·중·고 학생(1∼11학년)의 경우 여기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3가지 자격요건중 한 가지 이상이 필요하다. LA 통합교육구의 심리전문가로부터 ▲수재능력 판정을 받거나 ▲표준학력고사 읽기 및 수학에서 아주 우수한 능력인 학력수치 7, 8, 9를 받거나 ▲현재 학년의 두 개 학과목에서 2개 학년이상의 높은 수준의 학습 능력(1학년이면 두 과목 이상이 3학년 정도의 실력을 지녀야 함)을 지녀야 한다.
유치원생은 ▲뛰어난 비판적 사고력이나 문제해결 능력 ▲알파벳 대문자와 소문자 쓰기 ▲초보 수준의 읽기 능력 ▲1∼10까지 숫자의 이해와 가치판단 능력등 4가지 자격 요건을 모두 갖춰야 한다.【로스앤젤레스=이기창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