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강 서안의 헤브론에서 팔레스타인인 48명을 살해한 골드스타인의 장례식이 치러지던 날, 이를 지켜본 사람들은 오히려 증오감을 갖기에 충분했다. 장례식에 참석한 유대인 광신자들은 무고한 양민들을 살해한데 오히려 환희를 맛보는듯 했다. 물론 요르단강 서안지구에 정착한 유대인들을 모두 광신자라고 할 수는 없다. 광신자들은 정착민들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고 세계 곳곳에 퍼져 살고있는 유대인들의 극히 적은 일부를 대변하고 있을 뿐이다. 전 세계는 물론 점잖은 유대인들까지도 헤브론 학살사건과 골드스타인 장례식에서 행해진 연설들을 통렬히 반박했다.
미국에서 이민온 유대인 의사인 골드스타인은 헤브론 회교사원에 1백여발을 무차별 난사한뒤 맞아죽었다. 소총을 맨 유대인을 포함, 수백명의 유대인 극단주의자들은 지난 일요일 예루살렘에 모여 골드스타인을 정의로운 순교자로 찬양했다.
골드스타인이 속한 소규모 극단주의단체 「카흐」의 대변인은 『골드스타인의 행동은 위대했고 신에게 바친 거룩한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골드스타인의 행동은 말로 다할 수 없는 죄악이다. 한 조문객은 『이번 학살사건은 1백만 아랍인들이 유대인의 손톱만큼도 값어치가 없다는것을 보여준것』이라고 통탄했다. 하지만 또 다른 조문객은 『우리는 모두 골드스타인』이라고 외쳐댔다.
골드스타인은 자신이 결정한 일에 깊이 빠져드는 광신자였다. 그가 소속된 카흐는 자신들의 주장만 내세우며 중동 여러 지역에서 활동중인 선동가 집단의 아류에 지나지 않았다.
이스라엘정부는 위태위태하게 진행중인 중동평화회담을 계속하기 위해 기특하게도 신속하게 카흐추종자들을 고립시키는 조치를 취했다. 이스라엘측은 지난달 27일에는 무장한 유대인들에 대해 전에 없이 강경한 조치를 취했다. 유대계 방위동맹의 한 분파인 카흐운동의 일부 지도자들을 구속하기도 했다.
이스라엘정부는 이어 서안지구의 유대인 전사들의 무장을 해제하고 활동도 제한할 방침이다.
이스라엘정부와 대다수 이스라엘인들은 한 목소리로 분명히 말한다. 『우리는 절대로 골드스타인과 같은 사람이 아니다. 학살은 야만적인 행위다. 그것은 중동의 평화를 깨는 아랍 및 팔레스타인 극단주의자들의 행위와 다를 바 없는것으로 유대인의 수치다. 평화협상이 진전을 이룰수 있도록 지금 우리는 극단주의자들에게 역사의 흐름에 순응하도록 해야한다』
【정리=박진렬로스앤젤레스특파원】
일부 외국인들 사이에서 중국인에 대한 편견이 심각할 정도라는 것을 우리는 때때로 느낀다.그렇게 된 원인은 복잡하지만 거기엔 식민주의 사상의 잔재가 도사리고 있다는 것만큼은 확실하다.
지난번 동계올림픽 쇼트트랙경기에서 모나라의 선수가 중국선수 장염매를 팔뚝으로 가로막아 불공정한 승리를 거두는 것을 보았다.중국선수단의 단장이 항의하자 그때 어떤 인사가 『당신들이 은메달 딴 것만도 대단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경기규칙에 어느나라가 몇위를 해야한다는 규정은 없다.따라서 이 사람은 마음속에서 순서를 매겼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들은 그 외국선수가 고의적으로 반칙을 했는지의 여부를 따지지 않겠다.또한 우리는 심판을 잘못 봤다고 책임을 추궁할 생각도 없다.격렬한 운동시합중에는 판단잘못으로 그릇된 판정을 내릴수도 있다는 점을 십분 이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인이기 때문에 1위의 성적을 거두고도 2,3위의 상을 받아야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커다란 착각이며 절대로 그럴 수가 없다.
이들 인사들의 눈에는 중국이 무슨일이든 첫번째가 된다는 것은 가당치 않게 보이는 것 같다.또한 중국인은 허약하고 무능한데다 쩨쩨하며 얼굴에 부황기를 담고있는 「시골뜨기」와 같은 존재로 여긴다.
이러한 인식은 이상한 것이 아니다.지난세기 중엽이래 「양대인」들은 중국을 두들겨 패고 중국인들을 살해하면서 중국인들에게 굴욕적인 불평등 조약을 적지않게 체결했다. 뜻하는 바가 무엇이든 그대로 얻는 식이었다.
이러한 시절은 이제 역사의 뒷장으로 넘어갔지만 그 당시의 종족적 우월의식은 사라지지 않았다.국제사회속에서 중국인들은 기껏 하인들이며 하인들이기 때문에 대인들의 손바닥안에서 노리개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은 스스로 강해지는 것만이 희망이며 강대하고 번영할때라야만 세계인들의 존경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우리들은 중국에 대해 편견을 가진 인사들에게 시각을 바꿀 것을 구걸하지 않을 것이다.다만 우리는 수치를 알게된 연후에 용감해지며 분발하여 국가의 부강을 꾀하고 정신을 가다듬어 실력으로써 중국이 강대하고 중화민족이 우수한 민족임을 증명해낼 것이다. 사실이 가장 설득력있기 때문이다.
중국인은 반드시 가장 아름다운 역사의 한 페이지를 기록할 것이다.믿기지 않는다면 기다리고 보면 될 것이다.【정리=유동희북경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