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 맞는 직종 찾아야 올 대입지원자 78만여명 가운데 일반대학 개방대 전문대 학력인정각종학교등 상급학교에 입학하지못한 사람은 모두 23만여명이다. 이들중 재수를 하는 10만여명을 제외한 나머지 13만여명은 자신의 진로를 놓고 심각한 고민에 빠져있다. 서울YMCA 청소년상담실 이명화간사(28)의 도움말을 얻어 대학진학을 포기한 젊은이들이 선택할수있는 직종을 소개한다.
보다 자세한 직업상담은 YMCA 청소년상담실(725―6309), YMCA영등포지회 청소년상담실(676―6114), 노동부 국립중앙직업안정소(635―2400)등으로 연락하면된다.
◆사물을 다루는 활동
도구 기계 운송수단등을 이용, 사물을 조정·통제하는 활동은 눈 코 귀등 감각기관과 팔 다리등 운동기관 사이에 조응력이 뛰어나 짧은 시간내에 원하는 행동을 정확하게 할수있는 사람에게 잘 맞는다. 사진기사 운전기사 중기운전사 의료기사등이 이에 속한다.
◆상업적 활동
다양한 상황에서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판매를 이끌어내는 활동은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교분의 폭이 넓은 사람에게 유리하다. 보험회사영업사원 자동차세일즈맨 화장품판매원등이 이에 해당된다.
◆조직화된 과업
상관이나 의뢰인으로부터 주어진 과업을 동일하게 반복하는 활동으로 도배사 청소원 세탁업 집보기등이 있다. 창의력은 부족하지만 실행력이 강한 사람들에게 알맞다.
◆이타적 업무
타인의 신체적·정신적 풍요를 위해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생각을 교환하며 물리적편의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음식점종업원 간호사 간병인 관광안내원 상담원등이 대표적인 직업이다. 이타심이 강하고 참을성이 많은 사람에게 적당하다.
◆인기를 중시하는 일
다른사람으로부터 인정과 존경을 받기위해 행하는 활동은 자기과시욕구가 강한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 가수 배우 탤런트등이 이에 속한다.
◆창의적인 활동
기존의 사고와 아이디어를 뛰어넘는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 업무이다. 직업으로는 발명가 요리연구가 미용사등이 있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사물을 남과 다른 방식으로 관찰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유리하다.
◆고립적 수공업
자료와 사물을 스스로의 결정에 따라 가공·수리하는 활동이다. 사람들과의 접촉이 있기는 하지만 그다지 중요한것은 아니다. 열쇠공 전자제품수리업 목수 공예인등이 여기에 속한다. 평소 고립적인 성격이 강해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으나 손재주는 뛰어난 사람에게 추천할만한 직업이다.
◆생산활동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일을 말한다. 봉제 전자 기계등 각종 분야에 종사하는 근로자가 여기에 속한다. 성취감과 책임감이 강한 사람에게 어울린다.【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