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취향 철저 반영도 “큰몫” 올해의 히트상품으로 조선맥주의 하이트맥주, 금성사의 김장독냉장고, 에이스침대의 에이스침대, 현대자동차의 쏘나타Ⅱ, 럭키의 죽염치약, 주택은행의 차세대통장, 코리아나화장품의 아트피아머드팩, 태흥영화사의 영화 서편제가 선정됐다. 대상은 하이트맥주이며 나머지 7개는 본상으로 선정됐다.한국능률협회는 한국광고업협회 회원사들로부터 추천받은 올해의 우수상품중 이들 8개 상품을 올해의 히트상품으로 선정, 9일 전경련회관에서 시상식을 갖는다. 능률협회는 올해의 히트상품은 급속히 변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 제품에 신속히 반영했으며 기능과 디자인에 한국적 특성을 부각시킨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하이트맥주◁
지난 5월 출시된지 넉달만에 1백만상자(2천만병) 판매라는 맥주시장에서 일찍이 없었던 경이적인 기록을 수립했다.
하이트맥주의 대성공은 수질오염에 대한 소비자의 경각심을 파고든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 조선맥주는 소백산맥 지하1백50에서 뽑아올린 물로 맥주를 만들어 하이트라는 이름으로 시중에 내놓으면서「무공해 맥주」임을 대대적으로 선전해왔다.
무공해임을 강조하는『맥주를 끓여드시겠습니까』라는 하이트맥주의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무서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파고들어 특히 젊은층과 여성소비자 및 수도권 맥주시장에서 조선맥주의 입지를 강화시켰다.
▷김장독 냉장고◁
최근들어 가전시장을 강타하고 있는 한국형 가전제품의 대표주자이다.
아파트보급확대등 주거환경의 변화로 김치를 제대로 익히고 저장할 공간이 없다는 점에 착안한 금성사는 김장김치의 최적 저장온도가 5도라는 점을 알고 이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특수구조의 김치실을 냉장고에 채용하고 냉장실과는 별도로 김치실의 온도를 제어할 수 있는 특수온도센서를 부착하였다.
금성사는 이같은 기술적 측면외에 항아리모양의 김치용기를 채용한데 이어 한옥의 기와지붕과 기둥을 형상화한 한국적 디자인을 채택했다.
▷에이스침대◁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을 펼쳐 소비자들의 호응을 끌어냈다. 대형종합가구업체들의 대대적 판촉에 밀려 지난 수년간 시장점유율이 떨어져왔던 에이스침대는 신도시 입주가 본격화되면서 침대수요가 크게 확대되자 시장탈환에 나섰다.
우선 3등급으로 나누었던 침대의 가격을 6등급으로 세분화하고 새모델 50개를 개발, 각각 다른 수요층을 공략했다. 이같은판매전략의 결과 에이스의 올 매출액은 지난해 대비 35%나 늘어났다.
▷쏘나타Ⅱ◁
지난 5월 출시 한달만에 신차판매점유율 50%를 차지한데 이어 11월말까지 모두 6만7천1백82대, 하루 평균 3백30대가 팔려나갔을 정도로 올해 자동차시장을 선도한 빅히트상품. 아직도 신청을 하고도 두달이 지나야 차를 받을 수 있을 만큼 주문이 밀려있다.
쏘나타Ⅱ는 오랜만에 국내시장에 나타난 신차라는 점과 함께 기존 자동차보다 한 걸음 앞선 디자인을 채택한것이 성공의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지난 4∼5년간 새로운 모델이 나오지 않아 소비자들이 참신한 대체모델을 찾고 있는 시점에서 종전과는 완전히 달라진 쏘나타Ⅱ가 등장, 소비자들의 주목이 집중됐다는 분석이다.
▷죽염치약◁
소비자의 욕구를 제품에 반영해 시장장악에 성공한 대표적 제품이다.
한국적인것과 전통적인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자 럭키는 전통약재를 이용한 치약이 시장성이 높을것으로 보고 신제품 개발에 나선 끝에 수년전부터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죽염을 치약에 적용했다.
이렇게 개발된 럭키의 죽염치약은 출시직후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월 2백만개이상이 판매되고 있으며 출시 1년 남짓한 현재는 21%의 시장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미국과 동남아등지에도 수출되고 있다.
▷차세대통장◁
시판 한달만에 1백만좌, 다시 4개월후에 2백만좌를 돌파해 「최단기간 최다가입 금융상품」으로 92년 한국판 기네스북에까지 올랐다.
금융상품사상 첫 TV광고로 예금캠페인에 마케팅개념을 본격도입한것도, 국내은행중 최초로 예금이름을 상표출원한것도 역시 차세대통장이 세운「기록」들이다. 현재 가입자수는 3백30만좌.
차세대통장의 매력은 먼 장래를 위해 적은 돈을 모아 목돈을 마련할 수 있고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각종 대출혜택이 있다는 점으로 꼽히고 있다.
▷아트피아 머드 팩◁
여성들의 필수화장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머드 팩(진흙 마사지 팩)을 한국화한 제품으로 국내 시장의 75%를 장악하고 있다. 코리아나 화장품은 머드 팩 화장품 시장이 최근 수년사이 급속히 확대되자 지난해 국내 화장품업체로는 처음으로 머드 팩 화장품을 개발, 시장에 내놓았다. 당시 국내에는 이스라엘 사해부근의 진흙을 원료로 한 외국산 제품만이 판매되고 있었다.
코리아나는 외산 머드 팩이 높은 염분함유량 때문에 부작용이 심하다는 점을 부각시켜 외산에 빠져있던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했다. 지난 여름에는 물건이 없어 못파는 품귀현상이 일어나기도 했다.
▷서편제◁
한국적 정서를 재현했다는 점에서 올해 히트상품으로 선정된 다른 상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개봉 얼마 지나지 않아 관객 1백만명을 돌파하는등 한국 영화사상 전무후무한 각종 기록을 수립할 수 있었던것은 영화자체가 뛰어나다는 점외에 때마침 불어온 한국적 정서 찾기의 흐름을 탔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영화사측에서도 이 영화의 성공은 뛰어난 원작, 훌륭한 각색, 출연진의 몸을 바친 연기라는 영화자체의 우수성과 함께 『잊혀져가는 우리 가락과 우리의 정서를 일깨워 우리의 혼속에 잠재돼있는 욕구를 자극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라고 자평하고 있다.【정숭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