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인 화산폭발·미얀마 강진/아주 재난 잇달아/비·일 화산도 활동계속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인 화산폭발·미얀마 강진/아주 재난 잇달아/비·일 화산도 활동계속

입력
1991.06.13 00:00
0 0

【방콕·뉴델리 로이터 DPA=연합】 인도 히마찰 프라데시주 캉그라 인근에서 11일 한 휴화산이 다섯번이나 연속 폭발,히말라야 저지대의 산들을 뒤흔들었으며 짙은 연기가 한마을을 뒤덮고 있다고 인도의 UNI 통신이 12일 보도했다.이 통신은 폭우가 쏟아지는 가운데 강력한 폭발이 있은후 4차례의 폭발이 잇따라 발생했으며 원인을 알수없는 짙은 구름으로 방글리 다을의 시계가 점점 흐려지고 있다고 말하고 이 화산이 활동을 재개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미얀마 남부지방에서는 리히터 지진계로 진도 5.5를 기록한 강진이 12일 발생했으나 아직 인적·물적 피해상황은 접수되지 않고 있다고 태국 기상청이 밝혔다.

기상청의 한 관리는 태국수도 방콕의 고층건물을 흔들리게할 정도로 강력한 이번 지진이 이날 상오10시05분(한국시간 낮12시05분)께 발생했다고 말하고 진앙은 미얀마수도 양곤에서 남서쪽으로 80㎞ 가량 떨어진 피아폰이라고 전했다.

【마닐라 외신=종합】 지난 9일 6백여년만에 폭발했던 필리핀의 피나투보화산이 12일 상오 또다시 대규모 폭발을 일으켜 화산재 화산석 및 가스 등이 뒤섞인 버섯구름이 상공 20㎞까지 치솟아 부근이 칠흑같은 어둠속에 싸인가운데 부근 클라크 미 공군기지에 잔류해있던 미군병사 전원이 긴급대피를 완료했으며 인근 안젤레스 지역의 주민 30여만명이 피난행렬을 이루고 있다.

【동경 AFP=연합】 일본 규슈(구주)의 운젠(운선) 화산도 12일 다시 폭발,거대한 용암이 분출하고 부석의 우박이 쏟아져 인근 나가사키(장기)현 시마바라(도원)시의 가옥과 차량의 창문을 파손시켰으나 화재나 기타 중대한 피해가 발생했다는 보도는 전해지지 않고 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