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청소년상을 정립하고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청소년 헌장」이 제정됐다.강영훈국무총리 정동성체육부장관및 청소년관계자 4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12일 올림픽공원 펜싱경기장에서 선포된 청소년헌장은 전문과 5개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헌장의 주요 내용은 ▲청소년의 이상과 포부 ▲권리와 의무 ▲학교의 사명과 교육의 내용및 목적 ▲청소년을 위한 국가의 역할과 의무 등을 밝히고 아울러 청소년 건전육성을 위한 사회와 가정의 역할등을 강조하고 있다.
◎청소년 헌장
청소년은 새 시대의 주역이다.
뜨거운 정열을 가슴에 품고 자연과 학문을 사랑하며,한 마음으로 굳게 뭉쳐 조국발전의 일꾼이 되어,세계와 우주로 힘차게 나아가 인류의 자유와 행복을 이룩한다.
여기에 우리 모두가 나아갈 길을 밝힌다.
1. 청소년은 출생,성별,학력,직업 그리고 신체적 조건에 따른 어떠한 차별도 받지 않는다. 모든 청소년은 적성과 능력을 갈고 닦아 스스로 어려움을 헤쳐 나아가는 슬기와 용기를 갖춘다.
1. 가정은 청소년이 정서를 가꾸고 애정과 대화를 나누는 곳이다. 어버이는 올바른 삶의 본을 보이며,자녀는 어른을 공경하는 몸가짐과 밝은 성품을 익힌다.
1. 학교는 청소년이 조화로운 배움을 통하여 교양과 지식과 체력을 기르는 곳이다. 자질을 존중하고,자아실현을 통하여 삶을 윤택하게 하는 길을 가르치며,문화의식과 민주시민정신을 높인다.
1. 사회는 청소년이 즐겁게 일하며 보람 있게 봉사하는 곳이다. 성장과 발달을 도와 주며,더불어 사는 기쁨과 여가선용의 마당을 제공하고,건전한 환경을 만든다.
1. 국가는 청소년을 사랑하고,이들을 위한 정책에 최대의 노력을 기울인다. 배움터와 일터를 고루 갖추고,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 개개인을 각별히 보호하여 적응하고 자립하도록 이끈다.
1990년 5월12일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