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자동차학과 교수가 지진피해 심의한다고?”

알림

“자동차학과 교수가 지진피해 심의한다고?”

입력
2020.06.04 16:02
0 0

포항지진 피해구제심의위 구성 논란… 지역 연고 없고 전문성 논란

경북 포항지진으로 부서진 포항시 북구 환호동 대동빌라. 한국일보 자료사진
경북 포항지진으로 부서진 포항시 북구 환호동 대동빌라. 한국일보 자료사진

최근 출범한 국무총리 소속 포항지진 피해구제심의위원회 민간위원 면면을 놓고 포항지역 사회가 들끓고 있다. 포항시 추천 인사 대신 포항에서 관련 활동을 전혀 하지 않은 인사와 전문성 논란이 이는 자동차학과 교수 등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포항시와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황당하다는 기색이 역력하다.

4일 포항시 등에 따르면 국무조정실은 지난달 29일 포항지진 피해구제심의원회를 구성하고 9명의 위원을 발표했다. 정부관계자로 당연직인 4명의 위원과 학회, 관련단체, 포항시 등이 추천한 민간위원 5명이다. 포항지진의 피해구제지원을 위한 피해조사와 지원금과 지원 대상 범위를 결정하는 업무를 하게 된다. 위원장은 성낙인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다.

문제는 5명의 민간위원 중 일부가 지역연고나 활동,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잇따르면서다.

포항지역 인사로 하기로 한 2명 중 1명은 고향만 포항일 뿐 포항에 별 연고도 없고 활동경력도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포항으로 이주한 것으로 알려져 선임 배경에 뒷말이 무성하다.

경북 포항지진 피해 주민들이 생활하는 포항시 북구 흥해읍 실내체육관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경북 포항지진 피해 주민들이 생활하는 포항시 북구 흥해읍 실내체육관 모습. 한국일보 자료사진

포항시 관계자는 “뜻밖의 인물이 포항지역 인사 몫으로 선정돼 어리둥절했다”며 “국무조정실에서는 지역 여론을 고려했다고 하지만 해당위원이 고향이 포항일 뿐 지진과 관련해 어떤 활동도 하지 않아 어느 기관의 추천으로 선정됐는지 궁금할 정도다”고 말했다.

또 자동차시스템공학과 교수가 선정된 데 대해선 전문성이 도마에 올랐다.

포항지진 피해 관련 범시민기구인 11ㆍ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포항지진 때 차량 피해가 거의 없었는데 자동차학과 교수가 선임돼 황당하다”며 “지진피해 보상이 포항지역 주민들의 최대 관심사인데 정부가 피해 보상에 적극 나설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국무조정실 포항지진 진상규명 및 피해구제지원단 관계자는 “추천 인물이 50명 이상 될 정도로 많아 어떤 위원이 어느 단체나 기관을 통해 선정됐는지 자세히 알기 어렵다”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구성을 위해 최고 권위의 학회와 단체 등을 통해 추천을 받았고 전문성과 공정성을 충분히 고려했다”고 말했다. 이어 “선정된 위원들의 프로필을 간략하게 표시하다 보니 ‘자동차시스템공학과 교수’라는 경력만 언급됐다”며 “실제로는 태안 기름유출 사건 등 대형 재난 사고 때 조사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피해 보상과 관련해 경험이 많은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김정혜 기자 kjh@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