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천안 일봉공원 개발… 시민단체, 시의회 갈등

알림

천안 일봉공원 개발… 시민단체, 시의회 갈등

입력
2020.06.01 15:25
0 0
일봉산공원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일 천안시의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이준호 기자
일봉산공원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일 천안시의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 이준호 기자

공원지정 해제를 앞둔 충남 천안 일봉산 도시공원 개발을 놓고 천안시의회와 시민단체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일봉산공원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1일 천안시의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박상돈 시장이 제안한 일봉산 개발 민간특례사업 관련 주민투표 계획을 원안 수용하라고 시의회에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이날 시의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시의회가 (천안시장이 제안한) 원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주민소환과 함께 시의원 전체에 대한 불신임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또한 “4개 공원의 절차적, 환경적, 시민 수용성 등 조건이 다른 상황에서 납득할 수 없는 결정으로 일봉산 주민투표 발의 취지와 목적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달 25일 기자회견을 열고“민간개발사업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견의 차이가 매우 크다”며 “일봉산 개발 민간특례사업과 관련해 6월 26일 주민투표로 찬반을 결정하는 방안을 시의회에 직권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 29일 시의회는 주민투표 대상 공원을 민간특례사업이 추진되는 4곳(일봉ㆍ노태ㆍ청수ㆍ백석) 모두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시의회는 “민간공원 개발 사업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난개발과 협약 파기로 인한 사업자의 소송비용 등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우려했다.

이에 시민대책위 시의회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었다.

서상옥 시민대책위 공동집행위원은 “주민투표 직권 상정안은 시민들이 오랜 기간 투쟁해 얻은 성과”라며 “시의회가 말도 안 되는 꼼수를 통해 주민투표를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천안 도심에 있는 일봉산 공원은 도시공원 일몰제에 따라 다음달 공원지구에서 해제된다. 시는 이곳에 10∼32층 규모 아파트 27개 동(1,820가구)을 짓는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글ㆍ사진=이준호 기자 junh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