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부, 주한외교단 불러 '과도한 조치 자제해 달라'

알림

정부, 주한외교단 불러 '과도한 조치 자제해 달라'

입력
2020.02.25 18:23
0 0

한국인 입국 절차 강화 20여개국 달한 상황서 뒷북 지적

주한외교단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 감지 카메라로 체온 검사를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한외교단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 감지 카메라로 체온 검사를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한국인 입국을 제한하는 나라가 쏟아지자, 외교부가 25일 ‘주한 외교단 회의’를 소집해 과도한 조치를 자제해줄 것을 각국에 요청했다. 정부가 국가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상향 조정한지 이틀만이다. 지난 23일을 기점으로 한국인 입국제한을 강화한 나라가 속출했다는 점에서 다소 뒤늦은 대응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청사에서 한국주재 각국 대사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상황과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브리핑했다. 사전 통보 없이 한국인들을 격리하거나, 입국 거부하는 각국 사례가 늘고 있어 이에 대한 각국의 자제를 요청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각 대사관과의 협조 사항에 대해 소통하고, 또 (각 국의) 신중한 대응을 당부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한국 내 코로나19 확진 배경과 최근 현황을 중심으로 브리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 한 외교관은 “대체로 한국 언론 등을 통해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이었다”며 “상식적인 차원의 브리핑이었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 위기경보 단계 3단계(심각)격상을 발표한 지난 23일쯤 주한외교단 회의를 각국 대사관에 공지했다고 한다. 반면 이스라엘은 이에 앞선 22일 이스라엘 텔아비브 공항에 도착한 우리 국민 130여명을 입국 금지시켰고, 모리셔스는 24일, 홍콩은 25일 각각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25일 현재 한국인 입국 절차 강화 조치를 내린 국가는 23개국에 달한다. 외교부 대응이 한 발 늦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한편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에 참석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연설을 둔 적절성 논란도 일고 있다. 강 장관은 24일(현지시간) “한국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확진 환자 치료를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다”며 특히 “최근 한국에서 수 일 간의 확진 환자는 다수가 밀집한 모임을 진행한 ‘특정 종교’를 중심으로 폭증했다”고 언급했다. 최근 확진자 다수가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으로 국한돼 있어 정부가 충분히 관리ㆍ통제 할 수 있다는 취지다.

그러나 유엔 인권이사회라는 외교 석상에서 한국 내 확진자 폭증의 원인을 신천지로 규정하는 듯한 오해를 부를 수 있다. 한 전직 외교관은 “정부의 통제가 가능하다는 취지의 설명이라면, ‘국한된 지역에서 폭증했다’고 설명해야지, ‘특정 종교’라고 언급한 것은 다소 부적절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강 장관은 또한 “감염자 발생국가 출신자에 대한 혐오 및 증오, 차별적 출입국 통제조치, 자의적 본국 송환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