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재원 “통합당 코로나19 추경 적극 협조… 선심성 예산 삭감할 것”

알림

김재원 “통합당 코로나19 추경 적극 협조… 선심성 예산 삭감할 것”

입력
2020.02.25 11:16
0 0

 “총액보다 필요 예산 먼저 산정해야” 

자유한국당 '국민과 함께하는 2020 희망공약개발단' 총괄단장인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국민과 함께하는 2020 희망공약개발단' 총괄단장인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재원 미래통합당 정책위의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추가경정예산(추경) 조기 편성에 적극 협조할 뜻을 밝혔다. 다만 총액을 먼저 정하기 보다는 필요 예산을 먼저 산정하는 방식으로 편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2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추경을 편성해서라도 방역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고 경제가 회복 불능의 상태에 빠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생각은 우리도 하고 있다”며 “선제적으로 추경을 편성하는 것에 충분히 협조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올해 예산을 여당이 독주로 의결하면서 512조원나 되는 ‘슈퍼예산’을 편성해 예산 조기집행으로 이 문제를 수습해야 한다”면서 “3조원 가량 되는 예비비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행정적 뒷받침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추경 예산 규모에 대해서는 미래세대의 빚이 된다는 점을 들며 필요 예산을 먼저 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작년 예산 편성과정에도 이미 60조원이나 되는 국채 발행을 예정하고 있었는데, 또 추경을 편성하면 빚을 더 내야 한다”며 “미리 총액을 정해놓고 편성할 것이 아니고, 당장 필요한 예산이 무엇인가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예산을 편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심성 예산, 정보 홍보 예산 등 지난 예산 편성 과정에서 삭감된 예산을 몰래 끼워 넣는 경우를 파악해 불필요한 예산을 과감하게 삭감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24일 코로나19 관련 추경 편성을 공식화하고 추경 편성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28일 코로나19 종합경기대책 패키지를 발표하면서 추경 예산 편성에 대한 내용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당정은 10조원 안팎 규모로 추경안 편성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소라 기자 wtnsora21@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