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 보건소 선별진료소 24시간 운영... 의심증상자도 진료

알림

서울 보건소 선별진료소 24시간 운영... 의심증상자도 진료

입력
2020.02.20 17:09
수정
2020.02.20 17:41
0 0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모습. 이한호 기자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모습. 이한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하지 않고, 중국을 다녀오지 않았더라도 의심 증상이 있으면 서울 시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전 자치구 보건소의 진료기능을 줄이고, 선별진료소를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선별진료소를 24시간 운영하면서 진료 대상을 신종 코로나 ‘의심 증상 시민’까지 확대한다. 신종 코로나가 병원을 통해 지역사회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선별진료소는 취약계층, 만성질환자 진료 등 최소 기능만 유지하고, 의료진을 선별진료소에 투입한다. 의사, 간호사 등 7명을 2교대로 운영하고, 야간에는 2명을 배치한다. 방문이 많지 않은 야간에는 전화ㆍ방문 상담이 즉시 가능하도록 보건소 내 직원 2명이 상주해 근무한다.

기존에는 확진자 접촉자, 중국여행자, 의사 판단에 따른 의심 환자였던 진료 대상자도 의심 증상 시민으로 확대한다. 스스로 의심 증상이 의심될 경우 보건소 의사 판단을 거쳐 신종 코로나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박원순 시장은 “지역사회 방역 최일선에 있는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선제적으로 강화해 병원 내 감염을 최대한 차단함으로써 지역사회 감염을 방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 종로구에서 추가로 발생한 신종 코로나 56번째 확진자는 선별진료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검사를 받지 못했다는 전언이 나왔다. 이 확진자를 진료했던 종로구의 이비인후과 원장은 “지난 6일 환자가 처음 왔을 때 신종 코로나가 의심돼 선별진료소로 보냈지만 진료를 받지 못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확진자가 중국을 다녀왔거나 기존 확진자와 접촉한 적이 없어 당시 방역당국의 선별진료 대상에 해당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