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산 대학가 중국인 유학생 관리 ‘비상’

알림

부산 대학가 중국인 유학생 관리 ‘비상’

입력
2020.02.19 15:05
0 0

내달 초까지 3000여명 대거 입국

기숙사 등 교내 격리 수용 한계

자취방서 격리할 경우 통제 불능

“자가 발열체크 장비 언제 올지”

코로나19 바이러스. 연합뉴스
코로나19 바이러스. 연합뉴스

부산지역 대학가가 개학을 앞두고 대거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기숙사 등 교내 시설에 격리 수용할 인원에 한계가 있는 데다, 중국인 유학생이 자취방 등 교외 장소에서의 자가 격리를 희망할 경우 허가해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건상 학생들의 자가 격리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19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현재 부산에는 코로나19가 발생한 자국을 다녀온 중국 유학생 586명이 격리 중이다. 기숙사 등 교내 시설에 112명이, 나머지 474명은 대학이 교외에 마련한 숙소와 자취방 등지에 머물고 있다. 부산지역 24개 대학 중 중국인 유학생이 있는 대학은 19곳으로 총 5,500명이 수학하고 있다.

부산대의 경우 중국인 유학생 950명 가운데 기숙사 수용 가능인원은 160여명, 부경대는 980여명 중 500여명만 수용할 수 있다. 부산외대와 신라대 등 여타 대학도 유학생을 모두 기숙사에 수용하지 못하는 상황. 보건당국은 격리 수용할 경우 1인 1실을 권고하고 있어, 2~4인실 형태인 부산지역 대학 기숙사로는 수용에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교내 기숙사에 수용할 수 없는 중국인 유학생들은 학교 밖 장소에 머물면서 자가 격리를 해야 하는데, 사실상 관리가 어렵다. 중국인 유학생은 자기가 체온을 재고 학교 측에 보고를 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관리를 받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한 대학 관계자는 “이미 입국한 중국인 학생 중 상당수가 자취방에서 격리 생활을 하고 있는데, 사실상 외출이나 외부인과의 접촉을 통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 유학생의 경우 한 자취방에서 2~3명 가량이 생활하는 경우도 있어 만일의 전염 가능성을 무시할 수가 없다.

여기에 현재 중국에 머물고 있는 유학생 3,000명 가량이 이달 말부터 다음달 초 사이 한꺼번에 입국할 경우 더 통제가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교육부는 중국에서 입국한 학생에게 2주간 ‘자율 격리’를 실시하라고 각 대학에 권고해 교 내 기숙사 등지에 수용하는 것이 의무 사항도 아니다. 또 다른 대학 관계자는 “중국 유학생이 기숙사 대신 자신의 자취방으로 가겠다고 해도 강제할 수 없다”면서 “학생들 중 상당수가 기숙사에 강제로 격리되기를 원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건강 상태 체크에 필요한 장비 구입 예산을 마련하기 위해 예비비 활용을 검토하고 있고, 부산시도 재난관리기금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이마저 적기에 실시되기 힘들 것이라는 시각이다.

자체 예산을 투입해 발열체크 등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장비 구입에 나선 한 대학 측은 “관련 장비를 독일에서 수입해야 하는데, 현재 발주를 낸 상태인데도 빨라야 오는 26일 들어온다”면서 “시나 교육부 예산을 기다렸다 장비를 구입하려면 이미 중국 유학생들이 모두 들어온 뒤일 것”이라고 말했다.

권경훈 기자 werther@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