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코로나19로 휴교ㆍ휴업… 통일된 기준 필요”

알림

문 대통령 “코로나19로 휴교ㆍ휴업… 통일된 기준 필요”

입력
2020.02.19 11:52
0 0

대통령ㆍ전국 시도교육감 간담회 8년 만 개최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신학기 교육현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신학기 교육현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휴업ㆍ휴교에 있어 ‘일관된 기준’이 필요하다고 19일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학교 안전 측면에서도 ‘확실한 변화’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 초청 간담회에서 “학교의 수업이나 휴교에 대해서도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이나 지침이 마련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지역별 또는 학교별로 들쭉날쭉하게 휴업 또는 휴교 조치가 취해질 경우, 국민적 불안과 사회적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휴업 또는 개학을 연기한 학교의 40% 이상이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맞벌이가정 등 학부모의 요청이 있다면, 돌봄교실이 최대한 운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정부와 교육당국의 가장 중요한 책무”, “아이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라고 언급하며 구체적인 지시도 내렸다. △마스크, 손 소독제 등 방역물품의 충분한 비치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위생교육의 철저한 시행 등이다. 아울러 시도교육청과 교육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향해 “상황이 종식될 때까지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며 교육현장의 요구를 신속하게 반영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코로나19를 계기로 올해는 학교 안전에서 국민들이 체감하실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고자 한다”며 “시도교육청의 협조로 이달 말이면 모든 학교의 일반 교실에 공기정화장치 설치가 완료 되어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를 덜게 된다. 이제 코로나19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낸다면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지고 믿고 맡길 수 있는 교육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이 모두 참석했다. 대통령과 시도교육감의 간담회가 개최된 건 2012년 이후 8년 만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코로나19가 교육현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여러 의견 교환이 필요해 이런 자리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