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스도 못 막은 ‘전인대’, 中 24일 연기 여부 결정

알림

사스도 못 막은 ‘전인대’, 中 24일 연기 여부 결정

입력
2020.02.17 18:06
0 0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신화통신 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신화통신 뉴시스

중국이 다음달 5일로 예고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13기 3차 회의 연기 여부를 24일 결정한다.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ㆍ사스)이 기승을 부린 2003년에도 예정대로 강행했던 중국 최대 정치행사다. 일단 연기 수순을 밟고 있다는데 무게가 실리지만, 그럴 경우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입을 타격이 만만치 않아 중국 지도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관영 신화통신은 17일 “전인대 상무위원회를 24일 소집해 3월 전인대를 연기하는 내용의 결정 초안을 심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전인대 상무위는 올해 행사를 3월 5일부터 개최하기로 정했다. 상무위가 전인대 날짜를 결정했으니 시기를 변경하는 것도 상무위 권한이라는 설명이다. 중국 헌법은 전국의 인민대표가 모이는 전인대를 매년 한차례 열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인대 이틀 전에는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이 열린다. 두 행사를 합해 ‘양회’라고 부른다.

중국은 2003년 사스 사태 당시 3월 3일부터 19일까지 양회를 치렀다. 당시 중국 본토에서만 349명이 목숨을 잃었는데도 집권 첫해를 맞은 후진타오(胡錦濤) 주석은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반면 사스 초기 대처에 실패하면서 정보 은폐, 늑장 대응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신종 코로나 확산에도 불구하고 올해 전인대를 예정대로 개최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상황이 예상보다 훨씬 심각해지면서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3,000명 가량의 대표들이 전국 각지에서 베이징으로 모이는 것 자체가 문제다. 감염 우려가 큰 것은 물론이고, 이중 3분의 1에 달하는 1,000명의 대표들은 각 지역 최일선에서 방역 전쟁을 지휘해야 하는 터라 자리를 비우기도 여의치 않다. 이미 몇 개 성에서는 방역에 집중하느라 지방 양회를 치르지 못했다.

전인대 상무위는 24일 회의에서 방역을 적극 지원할 법률 개정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는 사실상 전시체제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면서 전인대는 일단 미루는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통상 3월 열리는 전인대에서는 핵심 법안을 통과시키고 졍제 목표를 공개하는 등 중국의 주요 정책 방향을 정한다.

베이징=김광수 특파원 rolling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