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혁신할 생각 없어”… 시민사회단체, 통준위서 빠진다

알림

“한국당, 혁신할 생각 없어”… 시민사회단체, 통준위서 빠진다

입력
2020.02.14 11:48
수정
2020.02.14 17:30
0 0

미래통합당 지도부ㆍ공관위 구성에 반발… 기존 정당들과 힘겨루기

심재철(왼쪽부터), 정병국, 이언주, 박형준 공동위원장 등이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신당준비위원회에서 회의를 준비하는 동안 혁통위 김은혜 대변인(오른쪽)이 문을 닫고 있다. 연합뉴스
심재철(왼쪽부터), 정병국, 이언주, 박형준 공동위원장 등이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합신당준비위원회에서 회의를 준비하는 동안 혁통위 김은혜 대변인(오른쪽)이 문을 닫고 있다. 연합뉴스

보수통합 신당인 미래통합당(가칭) 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에 시민사회단체 대표로 참여한 장기표 공동준비위원장(국민의소리당 창당준비위원장) 등이 14일 신당 지도부 및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 구성에 반발해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실제 통준위 탈퇴를 실행하기보다는 ‘지도부 및 공관위 절반 이상 교체’란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한 힘겨루기로 보인다.

장 위원장과 시민사회단체 몫의 공동준비위원 5명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통합신당이 혁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통합신당의 얼굴이 될 지도부 및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최소한 절반이라도 바꾸거나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자유한국당 외에도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그리고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통합신당을 결성하기로 한 만큼 너무나 당연한 주장이었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특히 통합신당 지도부 구성과 관련해 한국당 최고위원 8명 전원을 인정한 가운데 2~3명을 추가하자고 하는데, 이것은 한국당이 변화와 혁신을 할 생각이 조금도 없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시민사회단체 측의 사퇴 표시는 통준위 내에서 자신들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은 데 대한 항의 차원의 성격이 강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통준위 내 한국당과 새보수당, 전진당은 한국당 지도부와 공관위에 일부 인원을 추가하는 방안에 합의했지만, 시민사회단체 측은 절반 이상 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 측이 전날 회의에서 지분 요구가 거절당하자 회의장을 퇴장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장 위원장은 “일부 언론이 어제 시민사회단체가 지분을 요구하다 거절당하자 퇴장한 것처럼 보도하고 있지만 이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한국당과 새보수당, 김형오 공관위원장 등은 시간이 없다거나 비현실적이라는 등의 이유로 우리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본질적 혁신을 피했다”고 말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