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속보] “‘소환 불응’사실 아냐” 이광철 민정비서관, 검찰 출석

알림

[속보] “‘소환 불응’사실 아냐” 이광철 민정비서관, 검찰 출석

입력
2020.01.29 10:32
수정
2020.01.29 17:37
0 0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검찰에 출석한 그는 그간 자신에 대해 제기된 ‘소환 불응’ 의혹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 김태은)는 29일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 이 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이 비서관은 2018년 울산시장 선거 당시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일하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첩보 생산과 이첩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 20분쯤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이 비서관은 “일부 언론에서 제가 세 차례에 걸친 검찰 소환조사에 응답 없이 불응했다고 보도했고, 또 다른 언론은 제가 휴대폰을 꺼놓고 소환에 불응했다고 보도했다”며 자신의 ‘소환 통보 불응’ 의혹을 반박했다.

이 비서관은 “1월 13일과 17일 두 차례에 걸쳐 검찰에 등기우편을 발송했다”며 “등기우편을 통해 검찰의 출석 요청에 대한 제 입장을 명시적으로 밝혔고 오늘 이 출석도 그때 입장 표명의 연장선에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저는 제 소임을 다하기 위해 휴대폰으로 하루에도 많은 전화 통화를 하는데 언제 걸려올지도 모르는 검찰의 전화를 피하기 위해 휴대폰을 꺼 뒀다는 건 조금만 생각해도 말이 안 된다는 것을 다 잘 아시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누가 어떤 연유로 저에 관해 반 쪽짜리 사실을 흘리고 있는지가 매우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이 비서관은 “검찰조사를 목전에 두고 제 사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못한다고 생각한다”며 “차분하고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출석 연기 사유, 첩보 전달 과정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정준기 기자 joon@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보해주세요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