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檢 광주시청 압수수색… 부시장 불법 당원 모집 의혹

알림

檢 광주시청 압수수색… 부시장 불법 당원 모집 의혹

입력
2020.01.17 14:36
수정
2020.01.17 17:43
0 0
[저작권 한국일보] 광주지검 전경
[저작권 한국일보] 광주지검 전경

검찰이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의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 불법 모집 의혹(본보 2019년 10월 10일자 12면)과 관련, 광주시청을 압수수색했다.

광주지검 공공수사부(부장 최재봉)는 17일 오전 광주시청 3층 정 부시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업무용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또 정 부시장의 고교 동문인 광주시도시철도공사의 고위 간부 A씨 사무실도 압수수색하고 A씨와 또 다른 직원들의 휴대폰도 압수했다.

검찰은 광주시도시공사 일부 임직원들이 4월 총선 출마가 유력했던 정 부시장을 돕기 위해 민주당 후보 경선용 권리당원을 불법 모집한 혐의를 잡고 지난해 10월부터 수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당시 광주시 민간공원 특례사업(2단계) 비리 의혹과 관련해 광주시도시공사를 압수수색하던 중 고위 간부 B씨 사무실에서 정 부시장을 도와주기 위해 모집해 놓은 민주당 지역당원 가입 희망자 90여명의 입당원서를 발견하고, B씨로부터 문제의 입당원서를 정 부시장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특히 이 과정에서 광주시 국장급 간부 등 일부 공무원들과 산하 공공기관 직원들도 권리당원 모집에 관여한 정황을 추가로 포착,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이날 정 부시장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번 압수수색은 검찰이 광주시 관권선거 의혹 수사로 치고 들어가기 위한 징검다리일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 부시장이 자신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공무원 조직을 이용한 게 아니냐는 뒷말이 끊이지 않은 탓이다. 실제 정 부시장과 고교 동문 등 친분이 있는 시청 직원들이 정 부시장을 위해 권리당원 불법 모집에 개입했고, 시청 내에선 그 직원이 누구인지 구체적인 이름까지 나돌고 있다.

그러나 정 부시장은 “직원들에게 당원 모집을 부탁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정 부시장은 지난해 10월 검찰이 수사에 착수하자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안경호 기자 kha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