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내각 총사퇴’ 러시아, 새 총리 임명 동의안 하원 통과

알림

‘내각 총사퇴’ 러시아, 새 총리 임명 동의안 하원 통과

입력
2020.01.16 22:39
0 0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6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개헌 '실무그룹'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모스크바=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6일 모스크바에서 열린 개헌 '실무그룹'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모스크바=AP 연합뉴스

전날 내각이 총사퇴한 러시아에서 새 총리 임명 동의안이 통과됐다. 러시아 국가두마(하원)는 16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제출한 미하일 미슈스틴 총리 임명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푸틴 대통령은 전날 자진 사퇴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의 후임으로 연방국세청장 미하일 미슈스틴을 지명하고 하원에 동의를 요청했다.

하원은 이날 미슈스틴 총리 임명 동의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해 찬성 383표, 기권 41표로 동의안을 승인했다. 여당인 통합 러시아당은 물론 친정부 정당인 자유민주당과 정의 러시아당 소속 의원들이 모두 찬성표를 던졌다. 반대표는 없었으나 제1야당인 공산당 의원들은 기권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슈스틴은 이날 하원 표결에 앞서 통합 러시아당 소속 의원들과의 면담에서 총리가 되면 푸틴 대통령이 2018년 4기 집권을 시작하면서 국정 과제로 제시한 인구ㆍ보건ㆍ교육ㆍ주거ㆍ환경ㆍ고용 촉진ㆍ디지털 경제ㆍ국제협력 및 수출 등 12개 분야 국가 프로젝트를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겠다면서 기업환경 개선을 위해 규제들을 과감히 철폐하겠다고 약속했다.

미슈스틴 신임 총리는 곧바로 푸틴 대통령과의 협의를 통해 내각 구성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심각한 경제난 등으로 국민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 내 분위기 쇄신을 위해 일부 전문 각료를 제외한 상당수 부총리와 장관들을 교체할 것이란 예측이다. 대중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전문관료인 미슈스틴은 지난 2010년부터 국세청장으로 일해왔었다.

한편 푸틴 대통령은 자신의 부분적 개헌 제의는 법치 국가로서의 러시아의 지속적 발전과 국가 기구들의 활동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16일 개헌 문제 검토를 위한 ‘실무그룹’ 구성원들과의 면담에서 “전날 제안된 개헌은 헌법의 기본적 핵심은 건드리지 않는다”면서 “개헌은 국가 발전을 위한 중요한 결정을 고안하는 데 있어 시민사회와 정당, 지방정부 등의 역할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