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공영주차장 턱없이 부족한데 주차단속만… 구미시민 반발

알림

공영주차장 턱없이 부족한데 주차단속만… 구미시민 반발

입력
2020.01.15 17:00
수정
2020.01.15 17:43
0 0

상인 “손님 다 떨어져 나간다” 아우성… 구미시 “불법 주정차 단속하라는 민원도 많아”

경북 구미시가 지난 1일부터 아파트 밀집 지역과 교통혼잡 대로변에 고정형 불법 주정차 무인단속을 강화하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걸고 있다. 추종호 기자 choo@hankookilbo.com
경북 구미시가 지난 1일부터 아파트 밀집 지역과 교통혼잡 대로변에 고정형 불법 주정차 무인단속을 강화하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걸고 있다. 추종호 기자 choo@hankookilbo.com

경북 구미시가 올 들어 구미 시내와 옥계동·산동면 일대 확장단지의 불법주정차 단속을 강행하자 시민들이 주차공간이 부족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구미시는 주정차 단속을 요구하는 민원도 많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공영주차장 확보가 우선이라는 지적이다.

15일 구미시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폐쇄회로(CC)TV를 통한 고정형 불법 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이 47대였으나 올 들어 20곳 추가로 총 67대가 불법 주정차 단속을 벌이고 있다.

아파트가 밀집해 있는 송정동과 도량동의 경우 주차 단속시간이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차량은 정차 후 7분이 지나면 단속 대상이고, 인도·횡단보도 등은 즉시 단속된다.

송정동 아파트 밀집 지역에 사는 김모(59)씨는 “퇴근하면 주차를 할 때가 없어 애를 먹는데 누굴 위한 단속인지 모르겠다”며 “아파트 옆 도로는 차량 통행에 큰 걸림돌이 되지 않는데 세금 때문에 단속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옥계동·산동면 일대 확장단지에도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한데도 구미시는 단속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확장단지는 구미국가산업단지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옥계동·산동면 일대 245만7,000㎡에 조성된 신도시다. 최근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조성 전 4,000여명에 불과하던 산동면 인구는 현재 2만명을 넘어섰다.

이곳에 상권이 형성되면서 식당·학원 등 상가 이용객도 늘고 있으나 확장단지 상가 밀집지역에는 1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이 한 곳뿐이다. 일부 상가는 주차타워를 운영하고 있지만 주차면적은 70여대에 불과하다. 

상인들은 무분별한 주정차 단속으로 고객 감소, 상가 입주 기피 등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상가 밀집지역 갓길 주정차 허용 △중앙분리대 철거 △현실적인 대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확장단지 발전위원회 관계자는 “구미시가 상가 밀집지역에 주차 공간도 만들지 않고 단속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며 “무조건 단속보다는 협의를 통해 대안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구미시 관계자는 “불법 주정차 단속에 대한 민원이 많아 지난해 연말 홍보기간을 거쳐 단속을 시행하고 있다”며 “양측의 주장이 팽팽해 난감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에서는 구미시가 주차공간부터 확보해야 양측의 불만을 모두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추종호 기자 choo@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