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신년사] 조성욱 공정위원장 “M&A정책, 역동성ㆍ소비자후생 함께 고려”

알림

[신년사] 조성욱 공정위원장 “M&A정책, 역동성ㆍ소비자후생 함께 고려”

입력
2020.01.02 14:24
수정
2020.01.02 15:30
0 0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연합뉴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연합뉴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2일 신년사에서 “인수합병(M&A)정책은 신산업 분야의 역동성을 고려하면서도 소비자 후생을 저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공정위 시무식에서 “경쟁제한적 규제를 개선하는 등 구조적 접근을 통해 혁신이 이뤄지는 시장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위원장은 “지난 2년 반 동안 갑을 관계 개선, 재벌 개혁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며 “기업간 자율적 상생문화가 확산되고, 대기업집단의 일감 몰아주기가 기업가치를 훼손한다는 인식도 시장에 확산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는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를 구현해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공정위가 새해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과제로는 △공정경제 가치 확산 △혁신이 이뤄지는 시장생태계 조성 △소비자 지향적 거래 질서 확립 △자율적 공정거래 문화 조성을 위한 정책 수립 등을 꼽았다.

조 위원장은 “현재 진행 중인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독과점 남용행위를 시정하고, 특허권을 이용한 불공정행위나 반도체 제조사의 경쟁사업자 배제행위 등 혁신을 저해하는 반경쟁적 행위를 집중 감시하겠다”며 “일감 몰아주기는 기업 규모와 관계 없이 엄정 제재하고, 국세청 등 관계 기관과 협업을 강화해 이런 관행이 개선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장기적으로 플랫폼 등 분야에 대한 법 집행 기준을 마련해 기업이 느끼는 예측 가능성을 제고하겠다”며 “디지털 거래 환경에서 법 위반 행위를 집중 감시하고, 다단계, 상조 등 거래 취약 분야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관심을 기울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세종=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