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공수처법…소신 선택하고 뭇매 맞은 금태섭

알림

공수처법…소신 선택하고 뭇매 맞은 금태섭

입력
2019.12.31 17:04
수정
2019.12.31 20:09
0 0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추 후보자에게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이 3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추 후보자에게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신과 당론 사이에서 소신을 선택한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친여 성향 당원들에게 뭇매를 맞았다. 일부 당원들은 제명과 출당까지 요구하는 등 금 의원에 대한 노골적 압박을 이어갔다.

30일 국회에서 진행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 투표에서 금 의원은 민주당 의원 중 유일하게 기권표를 행사했다. 검사 출신인 금 의원은 그간 공수처 논의 과정에서 역시 같은 당 검사 출신인 조응천 의원과 함께 꾸준히 반대 의사를 피력해 왔다. 하지만 실제 투표 결과 조 의원이 찬성표를 던지면서 유일한 ‘이단아’가 된 것이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이튿날인 31일까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금 의원을 향한 비난이 빗발쳤다. 특히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서는 “제2의 조경태와 이언주를 만들고 싶지 않으면 금태섭을 제명하라”고 하는 등 구체적인 징계를 요구하는 여론까지 쏟아졌다. 본회의 표결 처리 직후 금 의원의 기권과 관련해, 홍익표 당 수석대변인이 “기권표가 나온 것은 유감스럽다”며 “당 지도부에서 검토 후 판단할 예정”이라고 모종의 조치가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한 것이 당원들의 비난 여론을 더욱 들끓게 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금 의원이 당원들로부터 난타를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9월 조국 당시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때도 조 후보자의 언행불일치와 동문서답 행태를 질타하다 친문재인 성향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에 시달렸다.

하지만 과도한 여권 지지자들의 비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정당 민주주의 측면에서 소수 의견도 존중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이날 “금 의원이 소신을 지킴으로써 오히려 민주당 내에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고 건전한 비판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조소진 기자 soj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