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은보 “한미 방위비 기존 틀 범위 내에서 논의돼야”

알림

정은보 “한미 방위비 기존 틀 범위 내에서 논의돼야”

입력
2019.12.03 06:08
수정
2019.12.03 11:31
0 0

워싱턴서 3-4일 SMA 4차 회의… 협상 험로 예고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는 2일(현지시간) 워싱턴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특파원들과 문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는 2일(현지시간) 워싱턴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특파원들과 문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는 2일(현지시간) 미국과의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SMA 틀 범위 내에서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은 여전히 갖고 있다”며 “변화가 없도록 하는 것이 저희 입장”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추가 항목 등을 신설해 기존 SMA 틀을 넘어서는 방위비분담금 증액을 요구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방위비분담금 4차 협상을 위해 미국에 도착한 정 대사는 이날 워싱턴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특파원들과 만나 “기본적으로 합리적으로 공평한 분담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대사는 “최종적으로는 한미동맹이나 연합방위태세 강화에 기여하는 협상이 돼야 한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칙”이라고 말했다.

정 대사를 비롯한 한국 대표단은 3~4일 제임스 드하트 미 국무부 선임보좌관이 이끄는 미국 대표단과 4번째 회의를 갖는다. 미국은 50억달러에 육박하는 분담금 증액을 요구하면서 한반도 방어에 드는 항목을 신설할 것을 요구하는 데 반해 우리는 현행 SMA에서 규정된 ▲주한미군 한국인 고용원 인건비 ▲군사건설비 ▲ 군수지원비 항목 틀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이번 4차 협상에서도 합의점을 찾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정 대사는 새로운 제안을 준비했느냐는 질문에 “저희도 나름대로 이런저런 대안들을 준비하고 왔다”면서도 구체적인 언급은 꺼렸다. 그는 다만 3차 협상 결렬 후에도 미국 측과 접촉해 왔다고 전한 뒤 “드하트 대표 등 상당한 정도로 긴밀한 협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서로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양측 대표 간엔 계속적으로 긴밀한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대사는 연내 타결 가능성에 대해 “연말까지는 타결되는 게 원칙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협상은 논의 과정에서 결과가 예상보다 좀 달리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예단해서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양국 간에는 여전히 한미동맹과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며 “앞으로 계속적으로 인내를 갖고 논의해 간다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어찌 됐든 서로가 수용 가능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도록, 서로가 조금씩 양보해가면서 최종적으로 두 나라에 다 이득이 될 수 있는, 그리고 한미동맹이 강화될 수 있는 쪽으로 결론이 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 대사는 드하트 대표가 실질적 협상 권한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제가 언급할 사항은 아닌 것 같다”면서도 “실질적 권한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정 대사는 기존에 지급된 방위비분담금 중 미국의 미집행금이 상당 부분 남았다는 지적과 관련해 “지난 10차 SMA 협상에 대한 국회 비준 동의 과정에서 지적된 바 있다”며 “어떻게 하면 그것이 잘 집행되고, 또 상호 간 이해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들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