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검찰, 유재수 증거 확보위해 靑 강제수사 초읽기

알림

[단독] 검찰, 유재수 증거 확보위해 靑 강제수사 초읽기

입력
2019.12.02 04:40
1면
0 0

 

 유씨 휴대폰 디지털 포렌식 자료 등 민정수석실 특감반 대상 이르면 오늘 

 靑과 협의 후 임의제출 방식 택할 듯… 조국 이후 靑-檢 갈등 악화될 전망 

검찰 수사팀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뉴시스
검찰 수사팀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뉴시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청와대를 방문해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 받는 사실상 ‘강제수사’ 카드를 신중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청와대에 대해 추가자료 확보를 시도하는 경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수사로 인해 악화된 청와대ㆍ검찰 관계에 더 큰 긴장 국면이 조성될 전망이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유 전 부시장 개인비리와 감찰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이정섭)는 청와대를 상대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비리 첩보 및 감찰 관련 자료를 추가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보안 시설인 청와대에 대한 강제수사는 상호 협의 아래 임의제출 방식으로 자료를 확보하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검찰의 강제수사는 이르면 2일도 가능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17년 10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유 전 부시장의 비리 첩보를 확인하기 위해 휴대폰 등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을 실시했던 사실을 확인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민정수석실 특감반을 강제수상 대상으로 지목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해 12월 26일 서울동부지검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 폭로한 ‘민간인 사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반부패비서관실(청와대 경내)과 특감반 사무실(창성동 별관)에서 자료를 확보한 적도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확보한 자료 가운데는 유 전 부시장이 천경득(46) 청와대 총무인사팀 선임행정관 등과 주고받았던 텔레그램 메시지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이 김경수 경남지사 및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과 수시로 텔레그램을 주고받았다는 야당의 폭로에 대해서도 확인을 거칠 것으로 알려졌다. 천경득 선임행정관이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만나 감찰 중단을 요청했다는 의혹, 이호철 전 민정수석이 감찰 무마에 개입했다는 의혹 등도 수사 대상이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검찰 수사는 9월 관련자들을 대거 소환하면서 본 궤도에 올랐고 지난달 27일 법원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한 뒤로 문재인 정부 핵심 인사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조국 당시 민정수석은 물론이고 백원우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 민정수석실 핵심 관계자 3명이 유 전 부시장의 감찰을 중단하고 사표를 받지 않기로 결정한 사실이 검찰 수사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향후 검찰 수사는 유 전 부시장에 대한 민정수석실의 감찰이 불과 몇 달 만에 중단 또는 무마되는 과정에 정권 실세들이 개입했는지를 가리는 방향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한편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의 별도 감찰팀에서 활동하던 검찰 수사관이 숨진 채 발견돼 미묘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에 따르면 민정비서관실 소속 특감반원으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 수사를 점검했던 A 수사관이 1일 오후 3시쯤 서울 서초구 서초동 지인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날 검찰에 출두할 예정이었던 A수사관은 가족 등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의 자필 메모를 남겼다.

최동순 기자 dosool@hankookilbo.com

홍인택 기자 heute12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