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경심 구속 이후 ‘분열의 광장’ 구호만 더해졌다

알림

정경심 구속 이후 ‘분열의 광장’ 구호만 더해졌다

입력
2019.10.27 17:28
수정
2019.10.28 00:40
6면
0 0

“정경심 석방” “문재인 하야” 광장 맞불ㆍ정치 실종 여전

26일 오후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가 여의도 교차로 앞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11번째 집회를 열고 있다. 손성원 기자
26일 오후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가 여의도 교차로 앞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11번째 집회를 열고 있다. 손성원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막바지로 향하고 있지만 광장의 ‘조국 대전’ 열기는 여전하다. 조 전 장관 사퇴를 주장하던 보수 세력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반대를 넘어서 문 대통령 하야까지 주장하고 있으며, 진보 세력의 검찰 개혁 집회 역시 계엄령 문건 관련 특검 수사 등으로 맞붙고 있어 전장은 오히려 확대된 모양새다.

조 전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구속된 이후 진보진영은 검찰개혁의 목소리를 더욱 높이고 있다. ‘검찰 개혁’ ‘공수처 설치’ 등 기존 집회에서 나왔던 구호에 ‘정경심 석방’이란 구호가 더해졌고,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 수사를 검찰이 아니라 특검에 맡겨야 한다는 주장까지 등장했다. 주최 측은 추산 인원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26일 ‘검찰개혁사법적폐청산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 가 주최한 여의도 집회와 ‘북유게사람들’이 주최한 서초동 집회 모두 참가자들로 국회의사당과 서울중앙지검 앞 도로 수백m가 가득 찼다.

보수 진영 역시 사퇴한 조 전 장관을 고리로 세력을 끌어 모아 광장에서 맞붙고 있다. 25일 오후 7시부터 철야 집회를 열었던 ‘문재인 하야 범국민 투쟁본부’(범투본)은 26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집회를 이어간 데 이어, 27일에는 청와대 앞 농성장에서 집회를 열어 주최측 추산으로 5,000여명이 참석했다. 9일과 19일 장외 집회에 잇따라 참석해 정부를 비판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25일 집회에 참석해 힘을 실었다.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열린 여의도에서는 자유연대 등 보수 단체가 2주째 맞불 집회를 열었다.

양 진영이 맞붙은 지 한 달이 훌쩍 지났지만 출구는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조 전 장관 사퇴로 주춤했던 열기도 26일 집회부터 다시 강해졌다”며 “선거법 개정안이 본회의에 부의되는 11월 27일까지 여야가 합의해서 공수처법이 통과되기 전까지는 집회를 계속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범투본 역시 11월 2일 광화문 광장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며 청와대 앞 농성은 문 대통령이 하야할 때까지 무기한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광장의 분열이 장기화하면서 여의도 정치의 복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만흠 정치아카데미 원장은 “조 전 장관이 사퇴했지만 여당이 공식적으로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지지자들은 계속 거리로 나오고 있다. 여기에 야당은 장외 투쟁의 강도를 높여 국정 기조 전환을 계속 요구하고 있다”며 “양측 모두 조 전 장관 사퇴 이후 ‘블랙홀’이 계속되는 것에 대해 국민에게 얼마나 지지를 받을 것인지를 따져봐야 한다”고 밝혔다.

홍인택 기자 heute128@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