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국 부인 자택서 PC 하드 교체 정황..검찰 소환 일정 검토

알림

조국 부인 자택서 PC 하드 교체 정황..검찰 소환 일정 검토

입력
2019.09.11 23:30
0 0

 

 한투 직원 조 장관 자택서 교체한 하드 보관하다 검찰 제출 

 정 교수 측 “실체적 진실과 달라”반박..검찰 증거수집 총력전 

1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관계자들이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검찰은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 한 조국 법무부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교수의 소환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관계자들이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검찰은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기소 한 조국 법무부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교수의 소환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및 가족들의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증거 수집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의 PC 반출을 도운 증권사 직원이 조 장관 부부의 서울 방배동 자택 PC 하드드라이브 교체에도 동원된 정황이 포착돼 정 교수에 대한 소환 조사가 임박한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이날 한국투자증권 영등포지점에서 일하는 프라이빗뱅커(PB) 김모(37)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그는 검찰이 동양대를 압수수색하기 이틀 전인 이달 1일 자정께 정 교수와 함께 서울에서 경북 영주 동양대로 내려가 정 교수 연구실에서 데스크톱 컴퓨터를 갖고 나온 혐의(증거 인멸)를 받고 있다.

이후 검찰이 동양대를 압수수색한 뒤 컴퓨터 행방을 찾자 정 교수는 김씨 트렁크에 보관 중이던 컴퓨터를 임의 제출했다. 김씨는 정 교수의 동양대 방문에 동행할 즈음 조 장관 부부 자택에 들러 정 교수가 집에서 사용해온 데스크톱 컴퓨터 하드드라이브를 교체해준 정황도 드러났다. 김씨는 이 하드를 보관하고 있다가 검찰의 고강도 수사가 이어지자 임의 제출했다. 검찰은 김씨가 컴퓨터 하드드라이브를 구입한 영수증을 발견하고 추궁한 끝에 진술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직원은 이날 한 방송사와 인터뷰에서 펀드를 소개해 준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이 펀드의 실질적 운용자였고, 정 교수가 이 사실을 미리 알고 투자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청문회 준비 당시 5촌 조카 조모씨로부터 펀드를 소개 받은 것은 맞지만, 조씨는 펀드 운용과 관계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조 장관이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의 구체적인 투자 내역을 알 수 없다고 밝힌 근거자료가 청문회를 대비해 ‘맞춤형’으로 제작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여태껏 해당 펀드 운용보고서가 실제 작성된 적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조 장관의 청문회 일정이 논의되던 때, 정씨가 코링크 쪽에 올 2분기 운용보고서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고, 코링크 직원들이 지난달 21일 기존에 만들지 않던 해당 펀드 운용보고서를 작성했다는 것이다.

정 교수는 이 같은 의혹들에 대해 이날 밤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수사과정에서 수사관계자만이 알 수 있는 내용이 여과 없이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며 “실체적 진실과 많이 다르고, 검찰 조사나 재판 과정에서 입장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는 정 교수의 표창장 위조 의혹 수사와 관련해 동양대 총무복지팀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전날도 같은 대학 총무복지팀과 교양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컴퓨터 및 서류 등을 대거 확보했다. 특히 검찰은 표창장 수여의 실무를 맡고 있는 교양학부 조교가 사용하던 업무용 컴퓨터도 압수, 조교가 보관한 총장 직인 파일과 정 교수가 위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표창장의 직인의 형태를 비교할 계획이다.

검찰은 또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 사건의 당사자인 조 장관 딸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 중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혐의점과 관련성 확인돼 사실 확인차 필요한 사람은 전부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조 장관 딸 입시비리와 연관된 부산대 및 부산시 관계자에 대한 참고인 조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최근까지 벌인 검찰 수사 중 가장 광범위하고 집중도 있는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추석 연휴에도 대부분의 수사인력이 휴일을 반납하고 증거 및 진술 관계를 정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교수에 대한 소환조사는 대체로 추석 연휴로 일정이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 내부 사정에 밝은 한 법조계 관계자는 “정 교수와 조 장관 동생 등 핵심 인물에 대한 소환을 추석 이후로 상정하고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정 교수 등 조 장관 가족에 대한 수사는 혐의가 많아 여러 날에 걸쳐 진행되고, 조 장관은 수사의 마지막에 총정리 차원에서 한 두 번 부를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정재호 기자 next88@hankookilbo.com

박진만 기자 bpbd@hankookilbo.com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유환구 기자 redsu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