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용 “새 기술로 새 미래를” 다시 현장경영 박차

알림

이재용 “새 기술로 새 미래를” 다시 현장경영 박차

입력
2019.09.11 15:40
수정
2019.09.11 17:30
16면
0 0

11일 연구개발(R&D) 캠퍼스 방문…AI 등 개발 현황 점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11일 주요 연구개발(R&D) 조직인 삼성리서치를 방문했다. 인공지능(AI) 등 기술 개발 현황을 점검하며 미중 무역분쟁, 일본 수출 규제 등의 악재에 흔들림 없는 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9일 대법원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 후 잠시 숨을 골랐던 이 부회장이 다시금 현장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이날 서울 우면동 삼성 서울R&D캠퍼스에 위치한 삼성리서치를 찾아 가전제품 등 세트부문의 차세대 기술전략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삼성리서치 연구소장), 노희찬 경영지원실장(사장),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 노태문 무선사업부 개발실장(사장), 조승환 삼성리서치 부사장, 전경훈 네트워크사업부장 부사장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삼성리서치의 주요 연구과제 진행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는 한편 임직원들과 차세대 통신기술, AI, 로봇, 증강현실(AR) 등 선행기술에 관한 전략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부회장은 “오늘의 삼성은 과거에는 불가능해 보였던 미래였다”며 “불확실성이 클수록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흔들림 없이 해야 하고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기술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리서치는 현재 삼성전자의 세트부문 통합 연구를 담당하고 있으며 세계 14개 연구거점에서 1만명이 넘는 연구개발(R&D) 인력들이 AI,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과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융복합 기술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부회장이 미래 선행기술 R&D 허브를 직접 방문한 것은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강도 높은 혁신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라는 해석이다. 삼성은 지난해 AI, 5G, 전장용 반도체 등을 미래 성장사업으로 선정하고 약 25조원을 투자하겠다고 계획을 내놨다. 이 중 AI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까지 한국과 미국, 영국, 러시아, 캐나다 등 5개국에 별도의 AI 연구센터를 설립하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달 초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 제외 조치가 나온 직후부터 반도체, 가전, 디스플레이 등 전국 사업장을 돌며 부문별 사업 전략을 점검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그룹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고 밝혔다.

맹하경 기자 hkm0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