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개별 기록관 원치 않아” 文대통령 격노… 국가기록원 “전면 재검토”

알림

“개별 기록관 원치 않아” 文대통령 격노… 국가기록원 “전면 재검토”

입력
2019.09.11 11:34
수정
2019.09.11 20:46
5면
0 0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국가기록원이 문 대통령 개별 대통령기록관 설립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개별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국가기록원은 즉각 개별 대통령기록관 설치를 전면 재검토하겠다며 사실상 사업을 백지화 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한국일보 자료사진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한국일보 자료사진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개별 대통령기록관 추진 보도를 접하고 “개별 기록관 건립을 지시하지도 않았으며 그 배경은 이해하지만 왜 우리 정부에서 시작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당혹스럽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개별 기록관은 국가기록원의 필요에 의해 추진하는 것으로 국가기록원이 판단할 사안”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개별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단호한 어조로 말하며 불같이 화를 냈다고 고 대변인이 전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 기록관 건립 사업이 백지화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국가기록원에서 결정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원해서 건립을 하라고 지시한 게 아니다”라며 “앞으로의 결정도 국가기록원 쪽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세종시 어진동에 위치한 대통령기록관. 세종=뉴시스
세종시 어진동에 위치한 대통령기록관. 세종=뉴시스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기록원은 즉각 “문 대통령의 뜻을 존중해 개별 대통령기록관 설치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가기록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기록 관리체계 개편을 모색하며 그 일환으로 세종의 대통령기록관과 대통령별 기록관의 통합-개별 체제로의 전환을 추진해 왔다”며 개별 대통령기록관 설립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못했다. 그 결과 불필요한 오해와 논란을 일으켰다”며 유감을 표했다.

국가기록원은 앞서 퇴임한 대통령 관련 기록물을 보관하는 개별 대통령기록관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기록관이 첫 사례로, 172억원을 들여 3,000㎡ 규모로 짓는다는 계획을 밝혔다. 개관 시기는 문 대통령 퇴임에 맞춰 2022년 5월을 목표로 했다.

국가기록원이 처음으로 개별 대통령기록관 설립을 추진하게 된 주된 이유는 지금의 대통령기록관이 포화상태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국가기록원에 따르면 현재 세종시에 있는 통합 대통령기록관의 서고 사용률은 83.7%에 달한다. 하지만 야당은 예산 낭비라며 즉각 반발했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배성재 기자 passi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