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강경화 “일본이 대화 불응”… 왕이 “한일 갈등, 할 일 하겠다”

알림

강경화 “일본이 대화 불응”… 왕이 “한일 갈등, 할 일 하겠다”

입력
2019.08.21 06:27
수정
2019.08.21 07:53
0 0

한중 외교장관 회동서 中 “한일, 대화로 갈등 해결해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협력 논의ㆍ시진핑 방한 조율도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 참석차 중국 베이징을 방문 중인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이 20일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 참석차 중국 베이징을 방문 중인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이 20일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한일 갈등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며 해야 할 일이 있으면 하겠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다.

21일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 참석을 위해 이날 방중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베이징 구베이수이전(古北水鎭)에서 왕 국무위원과 1시간 정도 만나 양국 관계 강화와 한일 갈등,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담에서 왕 국무위원은 한일 갈등 상황에 대해 먼저 관심을 표명하면서 동북아시아 안정이 필요한 만큼 미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이 할 수 있는 게 있으면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은 현재 한일 상황을 설명하면서 한국이 대화를 추구하고 대화를 통해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가려 하고 있지만 일본이 응하지 않고 있어 어렵다는 점을 호소했다는 전언이다.

우리 외교부는 강 장관과 왕 국무위원이 한중일 외교 장관회의를 통해 3국 협력을 지속하고 확대, 강화해 나가자는데 인식을 같이했으며, 앞으로 3국 협력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과 국제 문제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도 이날 회담 결과와 관련해 왕 국무위원이 강 장관과 만나 한중일 3국이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지켜야 하고 한국과 일본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현존하는 갈등을 잘 처리하기를 희망한다는 주문을 했다고 발표했다.

왕 국무위원은 모두 발언에서 “이웃나라인 3국은 힘을 합쳐서 중일한 협력이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교 소식통은 “한일이 현재 상황을 대화로 해결해나가는 게 중요하다는 걸 중국 나름대로 이해하고 그게 필요하다고 얘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의 중재 여부에 대해서는 “미국에게도 우리가 요청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외교부에 따르면 아울러 한중 외교장관은 최근 북한의 연이은 발사체 발사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촉진을 위한 한중간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강 장관은 최근 북한의 행위가 대화와 협상을 통한 북핵 문제 해결 노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우려를 표하고, 한반도 정세의 안정 유지 및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왕 국무위원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하고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한중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이어나가자고 했다.

중국 외교부는 양측이 한반도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며, 왕 국무위원은 한반도 문제가 여전히 정치적 해결 궤도에 있고 각국이 같은 방향을 보면서 상호 신뢰에 도움이 되는 일을 많이 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서 한중 외교장관은 양국 간 고위급 소통의 중요성에 공감하면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조기 방한 필요성과 시기 등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경제 분야 협력과 더불어 중국 진출 한국 기업의 애로사항이 중국 측에 전달됐고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한 소통과 협력의 필요성, 중국 내 한국 역사 유적지 보존 문제 등도 언급됐다고 한다. 중국 외교부는 왕 국무위원이 한국에 육상ㆍ해상 실크로드인 일대일로(一帶一路)의 건설에 한국이 적극 참여해줄 것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2단계 협상의 가속화를 요청했으며, 첨단 과학 및 혁신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필요성을 언급했다고 전했다.

회담에서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문제에 대해서도 원론적 수준에서 논의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왕 국무위원은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장관과도 베이징 구베이수이전에서 양자 회담을 가졌다고 중국 외교부가 밝혔다. 왕 국무위원은 “양측은 모든 형식의 보호주의와 일방주의를 반대하고 다자주의와 자유무역, 유엔을 핵심으로 하는 국제 체계를 수호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중일에 이어 한중 외교장관 회담이 끝난 뒤 곧바로 한중일 외교장관들이 참석하는 만찬이 열렸고 이 자리에는 한일의 주중 대사들도 동석했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베이징=김광수 특파원 rolling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