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엉덩이춤 논란에… 같은 당 장제원 “철 좀 들어라”

알림

한국당 엉덩이춤 논란에… 같은 당 장제원 “철 좀 들어라”

입력
2019.06.27 09:30
수정
2019.06.27 09:53
0 0

여야 모두 여성 당원 행사 퍼포먼스 성인지 감수성 문제 제기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소속 여성 당원들이 26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19 한국당 우먼 페스타' 행사 중 바지를 내리고 속바지 차림으로 엉덩이 춤을 추고 있다. 한국당 유튜브 영상 캡처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소속 여성 당원들이 26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19 한국당 우먼 페스타' 행사 중 바지를 내리고 속바지 차림으로 엉덩이 춤을 추고 있다. 한국당 유튜브 영상 캡처

자유한국당 여성 당원들이 26일 당 행사에서 속바지만 입은 채 엉덩이춤을 춰 논란이 확산되면서 여당은 물론 같은 당 의원까지 혀를 차고 나섰다.

한국당 중앙여성위원회 주관으로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2019 한국당 우먼 페스타 행사’에서 시도별 장기자랑 무대에 오른 여성당원(경남도당)들이 노래를 부르다 객석으로 엉덩이를 돌린 뒤 갑자기 바지를 내리면서 사달은 시작됐다. 안에 받쳐입은 하얀 속바지에는 붉은 글씨로 한 글자씩 ‘한국당 승리’가 쓰여 있었고, 이들은 객석에서 글씨가 잘 보이도록 엉덩이춤을 췄다. 이에 여야는 물론이고 같은 당 내부에서도 ‘철 좀 들어라’는 일갈이 나오고 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 페이스북 캡처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울고 싶다. 저만 느끼는 허탈감일까"라며 "(국회) 안에서는 입에 단내가 나도록 싸우고 있는데, 밖에서는 '철 좀 들어라'라는 비판을 받는 퍼포먼스를 벌여야 했냐"고 관련 논란에 대한 심경을 밝혔다. 장 의원은 "분위기를 봐가면서 행사 내용을 구성해야지 않냐"며 "일반 국민들의 정서는 아랑곳하지 않고, 우리끼리 모여 춤춘다고 여성 친화형 정당이 된다고 생각하냐"고 했다. 현재 국회는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정국’ 이후 제1야당인 한국당의 장외 행보로 2개월째 파행 중이다. 그는 "정말 힘 빠지고 속상한 하루다. 제가 왜 내일 또 피 마르는 패스트트랙 저지 투쟁의 최선봉에 서야 하는지 씁쓸하다"며 "'성인지 감수성' 왜 이리 낯설게 들리는 걸까"라고 덧붙였다.

여당에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한국당 중앙당 여성위원회에서 주최한 행사라니 믿을 수 없다”며 "여성중심 정당으로 국민의 마음을 얻는 것이 아니라, 여성을 도구로 당의 승리만을 목표로 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의 성인지 수준이 연이은 막말논란에서도 수 차례 드러났지만 오늘 다시금 확인하게 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백혜련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공당에서 그것도 여성위원회가 주최하는 행사에서 성인지 감수성 제로의 행위까지 (나왔다)”며 “국회를 이렇게 멈춰 놓은 채 여성당원 바지 내리고 엉덩이 보여주는 공연에 박수치고 환호하는 당신들 도대체 뭐냐"고 꼬집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저질스러운 행태를 사전에 관리 감독하지 못한 볼썽사나운 한국당”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논란이 확산되자 한국당은 공식 입장문을 내고 "해당 퍼포먼스는 사전에 예상치 못한 돌발적 행동이었으며 다른 의도가 있었던 것은 결코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런 논란으로 행사의 본질적 취지인 여성인재 영입 및 혁신정당 표방이라는 한국당의 노력이 훼손되는 것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작 현장에서는 엉덩이춤에 대한 문제 제기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행사에 참석했던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공연 후 "오늘 장기자랑에서 누가 1등을 했는지 잘 모르겠다. 그런데 제가 공약을 하겠다. 상위 5개 팀은 행사마다 와서 공연해주시길 바란다"는 농담을 건네 비판을 받고 있다.

전혼잎 기자 hoiho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