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취켓팅 이렇게 하세요” 예매 사이트에 확인해봤더니...

입력
2019.06.24 17:04
0 0

예스24 “자정 직후 예매” 멜론 티켓 “경험치와 유사”

직장인 김지영(28)씨는 오는 8월 9일부터 사흘간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에서 열리는 ‘2019 싸이 흠뻑쇼’에 가기 위해 예매에 도전했다. 그러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예매 당일 티켓팅에 실패했다. 어디선가 취소표를 노리라는 팁을 듣고 다시 무작정 ‘취켓팅’(취소표+티켓팅)에도 도전해봤다. 미결제된 표가 풀리는 시간이 언제라는 얘기부터, 예매 사이트에서 취소표 풀리는 시간을 바꿨다는 ‘카더라 통신’까지 온갖 정보를 섭렵하기는 했다. 하지만 티켓 오픈 2주가 다 되도록 예매에 성공하지 못했다.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 일명 ‘똥손’들의 성공적인 취켓팅을 위해, 인터파크 등 네 군데 티켓 예매 사이트 담당자들에게 대신 물어봤다. “이 정보 맞는 건가요?”

한 아이돌그룹 팬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최근 올라온 예매 사이트별 취소표가 풀리는 시간. 네이버 블로그 캡처
한 아이돌그룹 팬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최근 올라온 예매 사이트별 취소표가 풀리는 시간. 네이버 블로그 캡처

Q. 온라인에는 각 예매 사이트별 취소표(무통장 예매 후 미입금으로 인한 취소) 풀리는 시간이 떠돌고 있다. 이용자 경험에 바탕을 뒀다고 한다. 얼마나 정확한가?

인터파크 관계자(이하 인터파크) “랜덤으로 풀진 않는다. 이용자들의 경험이 무조건 틀렸다고 말씀드리기 어렵다. 그 시간대에 근접해 있다. 다만 시간을 공개하면 이걸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멜론티켓 관계자(이하 멜론티켓) “악용의 소지가 있고,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료가 아니라서 확인해주기 어렵다. 다만 이용자들의 경험치와 크게 다르지는 않은 것 같다.”

예스24 관계자(이하 예스24) “경험치와는 약간 다르다. 미결제 분에 대한 취소표가 풀리는 시간은 자정, 즉 0시 직후다.”

하나티켓 관계자(이하 하나티켓) “자정에서 최대 1분 정도부터 입금되지 않은 티켓의 자리가 순차적으로 풀린다.”

Q. 무통장 예매 미입금에 따른 취소표를 푸는 시간을 바꾸기도 하나?

인터파크 “외부에 정확히 공개하기 어렵다. 다만 시스템 상 크게 바꾸진 않아 왔다.”

멜론티켓 “내부 정책이라 공개하기 어렵다.”

예스24 “기본적으로는 자정 이후다. 그러나 대형 공연의 경우 취소표가 풀리는 시간에도 많은 트래픽을 유발하기 때문에 해당 공연에 한해 취소표 풀리는 시간을 다르게 조정하기도 한다. 새벽에 대형 공연의 취소 티켓을 푼 적이 있는데, 이런 경우 사전 공지를 한다.”

하나티켓 “자정부터 예매 순서에 따라 취소표를 풀고 있다.”

한 누리꾼이 지난해 말 네이버 지식인에서 예매 사이트별 취켓팅 관련 팁을 공유했다. 네이버 지식인 캡처
한 누리꾼이 지난해 말 네이버 지식인에서 예매 사이트별 취켓팅 관련 팁을 공유했다. 네이버 지식인 캡처

Q. 개개인이 변심 등으로 예매를 취소하기도 한다. 이럴 때 취소한 시점과 해당 좌석이 예매 가능한 빈 좌석으로 나오는 시점 사이의 시간 차는 어느 정도인가?

인터파크 “인터파크는 예매 대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예매 대기가 걸린 좌석이라면 대기자에게 알림이 가고, 대기자에게만 해당 좌석이 보인다. 만약 예매 대기가 없는 좌석이 취소되면 거의 실시간으로 빈 좌석으로 뜬다. 정확한 시간 차는 측정하기 어렵지만, 취소 확정 후 수초 이내에 예매 가능 좌석으로 변경된다.”

멜론티켓 “실시간으로 진행하고 있다.”

예스24 “고객이 직접 취소하는 경우 실시간으로 반영된다.”

하나티켓 “즉시 풀린다.”

Q. 매크로 방식 등 부정 예매를 적발할 경우, 취소표는 언제 풀리는가

인터파크 “회원 약관에 따라 부정 예매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부정 예매로 적발된 고객의 소명을 듣고, 내용을 검토한다. 강제 취소 여부는 해당 공연 기획사와 협의 하에 진행한다. 적발된 티켓이 다시 예매 가능 좌석으로 풀리는 시점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수시로 진행한다고 볼 수 있다.”

멜론티켓 “일반적인 매크로 방지 프로그램과 이용자 패턴 분석을 통해 단독 방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그러나 적발된 표가 풀리는 시점은 내부 정책이어서 공개하기 어렵다.”

예스24 “티켓 오픈 시간 전후로 이중 모니터링을 하고, 부정 예매 건을 적발하고 있다. 부정 예매로 적발된 자리가 풀리는 시간이 정해져 있지는 않다. 실시간으로 바로 푸는 경우도 있고, 기획사와 협의해 별도로 시간을 지정해 오픈하기도 한다.”

하나티켓 “매크로 방지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다만 적발된 표가 풀리는 시간은 적발 시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공연에 따라 기획사와 협의를 통해 이뤄지기도 해 시간대를 특정하기 어렵다.”

윤한슬 기자 1seu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