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정원 “북한 발사체는 지대지 형태… 도발로 보긴 어렵다”

알림

국정원 “북한 발사체는 지대지 형태… 도발로 보긴 어렵다”

입력
2019.05.06 18:40
수정
2019.05.06 21:58
4면
0 0

탄도미사일 여부 “분석하고 있다”… 북미협상 판 안 깨려 신중한 입장

정보위원장인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이 6일 오후 국회에서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으로부터 북한 발사체 관련 보고를 받은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보위원장인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이 6일 오후 국회에서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으로부터 북한 발사체 관련 보고를 받은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은 6일 북한의 단거리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모양만 보면 (공격용인) 지대지(地代地)형태로 보인다”면서도 “과거와 같은 도발적 성격으로는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또 단거리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인지를 두고는“미사일인지 아닌지 답을 할 수 없다. 분석중에 있다”고 확답을 피했다. 북한이 비핵화 협상의 판을 깨지 않기 위해 미국을 향해 저강도 도발을 했다는 분석이 우세한 가운데,정보당국도 신중한입장으로 북미대화 지속 분위기에 보조를 맞춘 것으로 풀이된다.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은 이날 국회에서 정보위원장인 바른미래당 이혜훈 의원에게 이 같은 내용을 보고했다고 이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 매체가 방어적 차원의 통상적 훈련, 경상적(經常的) 전투동원 준비 이런 표현을 쓰고 있는 것을 보면 도발적인 것으로 보기 어렵다”며 “한미일의 전반적 기조는 대미 압박 의도는 있지만 판을 깨는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라고 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영문본 메시지에 있던 ‘그 어떤 세력이 자주권과 존엄과 생존권을 해치려 든다면 추호의 용납도 없이 반격하겠다’는 표현을 삭제했다”고 했다. 미국의 강경한 대응을 우려해 표현을 완화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과거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실험 때는 북한 전략군사령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영접하고 동석했지만, 이번에는 그보다 급이 낮은 포병국장을 동석시켰다는 점에도 의미를 부여했다. 압박 수위를 낮췄다는 것이다.

국정원은 단거리발사체가 탄도미사일인지를 두고는 “국방부 합동참모본부의 분석이 끝나기 전까지 확답할 수 없다”고 했다. 이 의원은 “제가 보기에는 미사일 같다고 얘기해도 국정원은 전문가의 분석이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단거리발사체가 외형적으로 지대지 발사체 형태지만 “지대공ㆍ지대지 여부만으로 공격용인지 방어용인지 일률적으로 얘기하기 어렵다”고 보고했다.

이 의원은 또 북러 정상회담 당시 이용호 외무상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동행한 것을 두고 “(국정원은) 북핵 협상에 외무성 라인들이 전진 배치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 같다”며 “(김정은 차량의 옆자리에 탄) 최선희가 대미 협상의 무게중심이 되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김상균 차장의 보고를 받은 후 “국정원도 북한 핵ㆍ미사일 능력의 고도화를 우려하며 이번 실험에 대해 신중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결국 북한의 도발 본능은 없어지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