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이원의 시 한 송이] 로라와 로라

입력
2019.03.22 04:40
29면
0 0

ㄹ이나 r, 모두 굴러가는 발음이지요. 굴러가면 불어나고 불어나면 눈사태를 불러오지요. 로라, 로라, 반복은 같은 얼굴이면서 같은 얼굴 속 비대칭인 오른쪽, 왼쪽이지요. 같으면서 다르다, 리듬이 생겨날 수 있는 이유지요.

세상의 모든 의자는 하나의 의자로 수렴될 수 있지요. 동시에 하나의 의자로 수렴될 수 없지요. 세상의 모든 의자는 각각의 의자여서, 한 개의 의자가 밤의 일부를 정지시킬 수도 낮 한 부분을 사라지게 할 수도 있지요. 코끼리의 긴 코는 사색의 포즈이고 홀로의 사색을 중단하면 포용의 사제가 되고 가장 긴 사색은 서늘한 시체에 담겨 있지요. 로라와 로라처럼, 개처럼 짖는 사람은 개처럼 고요해질 수 있는 사람을 내포하고 있지요.

로라는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이름, 정치인 아내의 이름, 모델의 이름. 또 하나의 의자에 무심한 듯 유심하게 붙여본 것처럼, “가장 나이며 가장 나의 것이 아닌” 나의 이름. “가장 너이며 가장 너의 것이 아닌” 당신의 이름.

한 사람처럼, 두 사람처럼, 다섯 사람처럼…… 로라와 로라의 같음과 다름에 각각 닿는 세밀함이 저절로 생기는 것은 아니지요. 구분해서 볼 것은 구분해서 보고, 덩어리로 볼 것은 덩어리로 봐야 가능하지요. ‘로라’를 가리키는 같은 동작이어도, 무엇을 감추는 손가락이면 감추는 것이 보이고, 선명하게 ‘로라’를 가리키면 ‘로라’가 보이죠. 이것이 바로 로라와 로라의 힘이지요.

이원 시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