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3월1일 시한’ 미중 무역협상 “연장될 가능성”

알림

‘3월1일 시한’ 미중 무역협상 “연장될 가능성”

입력
2019.02.10 09:12
0 0

 “협상 상황에 따라 유동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워싱턴= AP 연합뉴스

내달 1일로 정해진 미국과 중국 간 무역협상이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의 CNBC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백악관의 고위 당국자는 CNBC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전화통화 등으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협상 시한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다"며 "시한이 유효하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현재 상황이고,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최대 40%에 이르는 고율 관세를 주고받는 무역전쟁을 벌였던 미국과 중국은 같은 해 12월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정상회담을 해 '90일 휴전'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3월1일까지 관세 협상을 끝내야 하나 상황에 따라 휴전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는 뜻이다. CNBC는 미중 무역협상에서 중대한 진전이 이뤄진다고 판단된다면, 시한 연장이 가능하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반면 이는 향후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그만큼 유동적이라는 뜻도 된다. 특히 이달 말 열릴 것으로 기대됐던 미중 정상회담이 일단 보류되며 양국 간 무역협상도 한층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이와 관련 미중은 이번 주 차관급과 고위급 협상 채널을 연쇄 가동하고 무역협상을 재개한다. 백악관은 8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14∼15일 중국에서 열리는 고위급 무역협상을 위해 베이징을 방문한다고 8일 밝혔다. 이에 앞서 11일에는 제프리 게리시 USTR 부대표가 이끄는 차관급 협상이 시작된다.

앞서 양국 협상단은 지난달 7∼9일 베이징에서 차관급 협상을 한 데 이어 지난달 30∼31일 워싱턴에서 고위급 협상을 벌여 지식재산권 보호와 무역 불균형, 기술 이전, 관세ㆍ비관세 장벽 등 폭넓은 의제를 논의했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