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일본 자민당 의원들, 귀국한 주한 일본대사에 “한국 가지 말라”

알림

일본 자민당 의원들, 귀국한 주한 일본대사에 “한국 가지 말라”

입력
2019.01.30 14:15
수정
2019.01.30 20:38
0 0

강경 대응 주문… 일본대사 “한국 내 반일 움직임 강해”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25일 일본 초계기의 저공 위협비행 문제로 초치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가 25일 일본 초계기의 저공 위협비행 문제로 초치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자민당 의원들이 30일 회의 참석차 일시 귀국한 주한 일본대사에게 한일 갈등과 관련해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주한 일본대사도 자민당 의원들에 대한 보고에서 “한국 측이 만들어낸 문제가 산적해 있다”고 주장했다.

NHK와 교도(共同)통신 등에 따르면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는 이날 도쿄 자민당 본부에서 열린 외교부회(외교위원회) 등 관계부회 간 합동회의에서 참석자들에게 최근 한일 갈등 상황을 보고했다. 참석 의원들 사이에선 “대사 소환은 필수적이다”, “국민이 요구하고 있는 것은 신속한 대항 조치다. 나가미네 대사를 한국에 돌려보내지 않는 강경한 자세를 보여야 한다” 등 강경 대응 요구가 잇따랐다. 한 의원은 “한국이 국제적인 약속을 지키지 않는 나라라는 것을 국제사회에 호소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가미네 대사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위안부 화해ㆍ치유 재단의 해산 등을 설명하면서 “(한국 측의) 미래지향에 역행하는 움직임이 계속돼 한일관계가 상당히 엄중한 국면”이라고 했다. 한일 간 레이더 갈등에 대해선 “한국 측 대응에는 냉정함이 결여돼 있다. 방위당국 간 전통적인 관계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 측이 만들어낸 문제가 산적하다”고 주장하고 “한일관계를 다시 안정시키기 위해 확실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나가미네 대사는 또 올해가 3ㆍ1운동 100주년이라는 점에서 “3월에 한국에서 상당한 이벤트가 열린다”며 당분간 (한국 내) 반일 움직임이 강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나가미네 대사는 내달 1일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 소관 국가 대사회의 참석 차 일시 귀국했다. 대사 소환 등 집권 여당의 강경 대응 요구 때문에 일부에서는 나가미네 대사의 일본 체류가 장기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일본 정부는 2017년 1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이 부산 주재 일본총영사관 인근에 설치됐을 때에도 항의 표시로서 나가미네 대사를 소환한 뒤 3개월 만에 돌려보낸 적이 있다.

외무성 관계자는 이에 대해 “(대법원의 손해배상 판결을 받은) 일본 기업을 지원하고 한국 정부와 관련 협의를 위해서도 나가미네 대사가 한국에 있는 편이 낫다”고 부인하면서도 “한국에 대한 대응 조치는 확실히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중의원 본회의에 출석해 대법원 판결과 관련한 한국 측 대응과 관련해 “지금까지 양국이 쌓아온 관계의 전제마저 부정하는 듯한 움직임이 계속되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국제법에 근거해 의연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기초해 주장해야 할 것을 주장하고 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겠다”며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