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文대통령 신년기자회견] “평화협정, 당연히 다자 구도로 가야”

알림

[文대통령 신년기자회견] “평화협정, 당연히 다자 구도로 가야”

입력
2019.01.10 12:03
0 0

 “종전선언-평화협정 프로세스 앞으로도 살아있어”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영빈관으로 자리를 옮겨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영빈관으로 자리를 옮겨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체하는 과정에 대해 “당연히 다자적 구도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다자 협상을 통한 평화체제’를 거론한 데 이어 남북 정상이 모두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등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구축 프로세스 추진을 위한 한반도 주변국들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종전선언을 언제 어떤 국가들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평화협정에는 그 전쟁에 관련됐던 나라들과 함께 참여할 필요가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또 “(평화협정이) 비핵화와 연계돼서 비핵화 끝 단계에 이르게 되면 평화협정이 체결돼야 한다”고 한 뒤 “평화협정 이후 (한반도) 평화를 담보하는 데 있어서도 다자 체제는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평화협정과 무관하게 일단 그런 길로 나아가자는 정치적 선언으로서 설정했었던 것”이라고 문 대통령은 말했다. 이어 “종전선언에 따라 적대관계를 해소하고 그에 따라 비핵화를 속도감 있게 할 수 있고 평화 협상도 빨리 할 수 있지 않나 싶어서 설정한 것”이라며 “그런 식의 프로세스는 시기는 조정됐지만 앞으로도 살아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지난해 무산된 연내 종전선언 목표가 새해 다시 추진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구체적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북한 비핵화 문제 진전에 따라 남북미는 물론 중국이 참여하는 ‘종전선언-평화협정’ 체결 프로세스 가능성을 재차 환기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친서를 받은 데 대해 “저도 성의를 다해 친서를 보냈다”고도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지만 “새해 남북 정상 간 더 자주 만나게 되고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비핵화에 있어서도 더 큰 폭의 속도 진전을 이루기를 바란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문 대통령은 설명했다.

김 위원장이 연말 자신에게 보낸 친서를 공개한 데 대해선 “남북 간 친서는 필요하면 주고받고 특사가 직접 가지고 가서 전달하는 경우 외에 친서를 보내고 받은 사실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관례지만 지난번 받은 친서는 특별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단히 성의 있는 친서였고 연내에 답방하지 못한 데 대해 간곡히 양해를 구하는 한편, 새해에 자주 만나길 바란다는 내용이 담겨 국민이 그 사실을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