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투표 한 달 지났는데… 뒤끝 긴 美 중간선거

알림

투표 한 달 지났는데… 뒤끝 긴 美 중간선거

입력
2018.12.06 18:03
수정
2018.12.06 21:06
15면
0 0

노스캐롤라이나 부재자 투표, 부정 선거 논란으로 수사 착수

‘여소야대’ 위스콘신 등에서는 의회, 주지사 권한 제약 나서

4일 위스컨신주 주도 매디슨의 주의회에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공화당 주지사 스콧 워커를 향해 민주당 주지사 당선인 권한을 제한하는 법안에 서명하지 말라는 내용의 플랭카드를 들고 시위를 하고 있다. 매디슨=AP 연합뉴스
4일 위스컨신주 주도 매디슨의 주의회에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공화당 주지사 스콧 워커를 향해 민주당 주지사 당선인 권한을 제한하는 법안에 서명하지 말라는 내용의 플랭카드를 들고 시위를 하고 있다. 매디슨=AP 연합뉴스

미국 중간선거(11월 6일)가 끝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부정선거 논란과 패배한 정당의 ‘뒤끝 몽니’라는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부정선거 논란으로 당선자가 확정되지 못하고, 기존 의회권력을 이용해 상대당 당선자의 손발을 묶으려는 법안 통과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

5일(현지시간) 미국 언론에 따르면 노스캐롤라이나주는 부정선거 논란으로 하원의원 당선자 한 명을 발표하지 못하고 있다. 주도 샬럿 남쪽 9선거구가 논란의 선거구. 당초 개표에서 공화당 마크 해리스 후보(49.3%)가 민주당 댄 매크레디 후보(48.9%)에 905표 차로 신승했다. 하지만 주 선거관리위원회는 아직 당선자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선거구 남쪽 블레이든 카운티에서 해리스 후보를 지지하는 부재자 투표가 비정상으로 대거 쏟아져 나왔기 때문. 해리스 후보가 부재자 투표에서 더 많이 득표한 카운티는 이곳이 유일하다. 유권자가 직접 우편으로 발송해야 하는데, 해리스 후보 운동원들이 개별 가정을 방문해 투표용지를 직접 수거해 우편으로 부쳤을 가능성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이 주의 선거법에 따르면 부재자 투표용지의 수거ㆍ발송은 투표자의 법률적 후견인이거나 친ㆍ인척만이 가능하다.

의혹이 제기되자 주 당국은 해리스 후보와 선거운동원을 소환하는 등 수사에 들어갔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일부 투표용지는 봉인도 돼있지 않고, 투표자의 서명도 빠져있다.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서 공화당은 최근 10여년간 부재자 투표에 적극적인 백인 유권자들의 투표를 유도하기 위해 부재자 투표가 용이하도록 관련 규정을 바꿔왔다는 점에서 논란은 확산되고 있다. 주 선관위는 이번 달 내로 청문회를 개최해 부정선거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부정선거로 판정되면 각 당은 예비선거부터 새로 치른 뒤 다시 선거를 치러야 한다.

위스콘신주에서는 8년 만에 주지사를 빼앗긴 공화당이 주의회 다수당 지위를 이용해 신임 주지사의 손발을 묶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공화당이 다수인 주 상원은 지난 5일 새벽 4시30분 토니 에버스 주지사 당선인(민주당)의 권한을 제한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주의 경제ㆍ개발분야 이사선임권이 주지사에서 의회로 이양되고 △의회 승인 없는 주지사의 총기규제가 금지되고 △공공복지 프로그램 개편방안ㆍ주 법무장관의 소송 결정도 의회 승인을 받아야 한다. 미시간주에서도 주 상원 다수당인 공화당이 민주당 소속 주지사가 임명할 법무장관의 권한을 제한하는 법안 통과를 시도하고 있다. 선거 기간 각 정당의 재정을 감독하는 권한을 주 법무장관이 아닌 양 당이 합의하는 위원회로 이관하는 법안이다.

이왕구 기자 fab4@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