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근혜 불구속 재판’ 결의안 추진에... 한국당 또 시끌

알림

‘박근혜 불구속 재판’ 결의안 추진에... 한국당 또 시끌

입력
2018.12.04 18:25
수정
2018.12.04 21:50
4면
0 0

11일 원내대표 선거 앞두고 “특정 후보를 위한 전략” 뒷말도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의 친박(근혜)계와 비박계 중진 의원들이 수감 중인 이명박ㆍ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이 석방돼 재판을 받아야 한다는 결의안 마련을 논의했다. 이에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무소속 의원이 비박계 좌장인 김무성 의원 등 복당파를 겨냥한 듯 “후안무치”라고 쓴소리를 날렸다. 원내대표 경선을 앞둔 한국당에 또다시 계파간 흙탕물 싸움이 재현될 조짐이다.

4일 한국당 소속 복수의 의원 등에 따르면, 비박계 김무성ㆍ권성동 의원과 친박계 홍문종ㆍ윤상현 의원 등은 지난달 29일 서울 모처에서 회동했다. 이들은 당내 계파 갈등 극복 방안을 주로 논의했다고 한다. 윤상현 의원은 이날 본보와의 통화에서 “보수단일대오 형성을 위해 과거 프레임(친박ㆍ비박 구분)에서 좀 벗어나자는 차원의 이야기들이 있었다”며 “계파 갈등이 풀리지 않으면 ‘반문(재인) 연대’가 안 되고 계속 현 정권에 득 되는 상황만 되지 않느냐는 인식 공유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특히 박 전 대통령이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아야 한다는 데 모두 공감대를 이뤘다”고 전했다. 박 전 대통령 탄핵을 지지한 김 의원과 탄핵 국면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으로서 탄핵소추위원을 맡았던 권 의원은 이 자리에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생각은 달라진 게 없지만 구속 상태로 재판을 계속 받는 것은 지나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한다. 권 의원은 “불구속 재판이 원칙인데 두 전직 대통령을 모두 구속한 것은 적절치 않다”는 언급도 했고, 김 의원도 비슷한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 탄핵을 두고 인식의 간극이 여전한 이들이 실제로 결의안을 작성하거나 서명을 받기로 나서는 구체적인 행동을 결행할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에 더 무게가 실린다. 홍문종 의원은 통화에서 “(김 의원 등이) 대통령을 또 이용해 먹으려는 게 아닌가 의심은 든다”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과가 먼저”라고 말했다. 윤 의원 역시 “알려진 것과 달리 결의안의 구체적 작성이나 서명 등으로 논의되는 게 없다”고 강조했다.

서청원 의원 측은 이런 결의안 논의에 대해 “실현 가능성도 없는 석방을 소재로 말도 안 되는 소리를 국민에게 던지며 정치적으로 무얼 하려는지 모르겠다”며 맹비난했다. 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도 “한국당 일부 중진들이 보이는 행태야말로 후안무치”라며 “2016년 12월 1일 의원총회에서 ‘4월 질서있는 퇴진ㆍ6월 대선’으로 만장일치로 정한 당론을 스스로 깨뜨리며 당에 침을 뱉고 탈당한 사람들이 한마디 사과도 없이 복당하더니 이제 와서 석방 결의안을 운운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일각에선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특정 후보를 위한 표 계산이 깔린 게 아니냐는 뒷말도 나온다.

한편 차기 원내대표 경선은 11일에 치러진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당헌당규에 따라 김성태 원내대표 임기가 끝나는 11일에 경선을 치르고, 투표일 3일 전인 8일 공고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4선의 나경원 유기준 3선의 김영우 의원이 출마 의사를 밝혔으며, 김학용 의원은 5일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홍문종 한국당 의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홍문종 한국당 의원. 한국일보 자료사진.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