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남북, 군사공동위 일정 잡는다… 15일 고위급회담

알림

남북, 군사공동위 일정 잡는다… 15일 고위급회담

입력
2018.10.12 17:13
0 0
올 8월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인 조명균(왼쪽)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올 8월 13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우리측 수석대표인 조명균(왼쪽) 통일부 장관과 북측 수석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회담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판문점=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이 15일 지난달 정상회담 이후 첫 정식 고위급회담을 열고 평양공동선언 이행 방안을 협의한다. 군사합의 실천을 위한 군사공동위원회와 이산가족 상봉 문제 논의를 위한 적십자회담 등의 일정이 잡힐 전망이다.

통일부는 12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 방안 협의를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을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개최할 예정”이라며 “북측이 오늘 통지문을 통해 15일 남북 고위급회담을 개최할 것을 수정 제의했고 정부는 오늘 오후 북측 제의에 동의하는 통지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8일 통지문을 통해 12일 고위급회담을 열자고 북측에 제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남북 고위급회담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 방안을 전반적으로 협의하고 구체적 방안 논의를 위한 분야별 후속회담 일정을 북측과 협의해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는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면서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진전시켜 나가고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다. 통일부는 “의제별 담당 부처 차관 등으로 대표단을 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위급회담의 주요 의제는 합의 이행을 위한 분야별 회담 일정이다.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조속히 가동하기로 약속된 남북군사공동위원회와 함께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 및 화상상봉ㆍ영상편지 같은 상봉 방식 등을 논의할 적십자회담의 일정이 이번 회담에서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연내 착공식을 개최한다는 목표에 맞춰 이달 중 성사를 추진 중인 북측 철도ㆍ도로 현지 공동조사도 논의 대상이다. 역시 이달 중 하기로 한 평양예술단의 서울 공연, 2020년 하계올림픽 공동 진출 및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 개최 등의 이행 방안에 대한 협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산림 분야 협력과 전염성 질병 방지를 위한 방역 및 보건의료 협력 방안과 이를 위한 후속 논의 일정 등도 회담 테이블에 오를 듯하다.

조 장관은 10ㆍ4선언 공동 행사를 위해 이달 초 방북했을 당시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과 고위급회담 대표단 협의를 했지만 후속 회담 일정 등을 확정하지는 못했었다.

앞서 남북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ㆍ27 판문점선언을 채택한 뒤에도 한 달쯤 뒤인 6월 1일 고위급회담을 열어 군사ㆍ적십자ㆍ체육 등 각 분야 회담 일정을 잡고 합의 사항 이행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